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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ppiness of Senior 든든노후
  어르신을 위한 인터넷 활용백서
1회 본인 인증 방법	
2회 인터넷 뱅킹 이용 방법	
3회 민원포털 ‘민원24’ 접속 방법

2회  인터넷 뱅킹 이용방법
인터넷으로 
‘은행・민원’ 업무 집에서 해결!
로그인이 완료되면 자신의 이름과 주소 등의 개인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아래로는 우체국 계좌에 대한 정보가 출력된다. 화면 우측의 ‘조회’ 버튼을 클릭하면 ‘계좌상세정보’와 ‘입출금거래내역’을 알아볼 수 있다.

자신이 가진 계좌의 거래내역을 조회하려면 ‘조회 기간’을 설정해야 한다. ‘당일’, ‘7일’ 등 한 번의 클릭으로 간편하게 기간을 설정할 수 있다. ‘3개월’을 누르고 ‘조회’를 클릭하면 최근 3개월 간 거래내역이 표시된다. 거래일, 입금액, 출금액, 잔액 등 거래에 관련된 모든 정보가 나타난다.

누구나 은행이나 우체국에 방문해 번호표를 뽑고 30여 분을 기다려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특히 고령 어르신들은 불편한 몸을 이끌고 은행에 한 번 다녀오기가 쉽지 않은데,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면 사무실이나 집에서 대부분의 은행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 시간과 체력을 아낄 수 있다. 지난 호 온라인상에서의 ‘본인인증’에 이어 어르신들을 위해 편리한 인터넷 뱅킹 사용법에 대해 알아본다.

 

공공기관인 우체국 예금을 이용해 인터넷 뱅킹을 배워보자. 우체국 사이트에 들어가려면 검색창에서 ‘우체국 예금’을 검색하거나, 주소창에 우체국 사이트 주소(www.epostbank.go.kr)를 입력하면 된다.
우체국 사이트(www.epostbank.go.kr)에 접속해 상단의 ‘로그인-개인’을 클릭하면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간다. 지난호에서 배운 대로 발급받은 우체국 공인인증서를 이용해보자.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클릭한 후 화면에 나타나는 ‘인증서 입력 창’에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이 완료된다.
어르신들이 인터넷 사이트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총 3회에 걸쳐 본인 인증 방법, 인터넷 뱅킹 이용 방법, 민원포털 ‘민원24’ 접속 방법 등을 소개한다. 먼저 이번 호에서는 인터넷을 이용해 은행과 주민센터 업무를 보기 전 필요한 ‘본인 인증’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정리 김희란 기자 자료 노인장기요양보험 웹진 11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