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보기
PDF다운로드
퀴즈
인쇄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배경
h-wel 든든한 건강 도우미l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으로 건강한 중년기를 시작하라

마음만은 언제나 청춘일 수 있지만 신체적 건강은 의지만으로 되는 게 아니다. 특히 중년에 들어서면 전에 없던 질병이나 신체적 이상이 하나 둘 생기는 게 일반적. 그래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만 40세 국민을 대상으로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을 실시하고 있다. 생애전환기로 구분되는 만 40세는 암·뇌혈관질환 등 만성질환 발병률이 급상승하는 시기인 만큼 약간의 긴장은 필요하다. 오래도록 건강한 삶을 위해, 늦기 전에 미리 체크하자. 정은주 기자

질환 예방 위한 맞춤형 검진
국민건강보험 건강검진 대상자라면 2년마다 누구나 받는 건강검진. 그러나 중년기에 들어서는 만 40세, 노년기에 들어서는 만 66세가 되면 조금 더 특별한 건강검진을 받게 된다. 바로,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만 40세와 만 66세는 생애전환기로 구분된다. 특히 중년기에 들어서면 위암, 대장암과 같은 각종 암과 뇌졸중, 뇌경색과 같은 뇌혈관 질환, 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등 만성질환 발병률이 급증하므로 건강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이에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을 통해 질환을 예방하고 조기 발견 및 치료를 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건강진단을 받기 전 미리 체크할 것이 있다. 가족의 암 병력이나 유전질환, 과거 병력 등이다. 또한 평소 생활습관이나 최근 느꼈던 증상,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약물 등을 고려해 자신의 건강상태를 꼼꼼하게 파악한 후 검진 전에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 40세에 반드시 받아야 하는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은 질환의 유무와 암,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과 같은 만성질환을 예방하기 위한 항목으로 검진 항목이 구성되어 있다. 당뇨와 간 기능, HDL 콜레스테롤 검사 등 12개 혈액 검사를 비롯해 흡연과 음주, 영양, 비만 등 생활습관 평가와 우울증 검사 등이 해당된다. 해당자의 경우 암 검진도 병행하며, 치주조직검사도 만 40세에 한해 실시된다.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이란
생애주기 중 중년기, 노년기로 접어드는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진단. 성별과 연령별 특성 등을 고려한 맞춤형 진단으로, 개인별 건강위험평가와 적극적인 생활습관평가, 처방까지 포괄하는 사전 예방적 건강진단을 말한다. 대상자는 만 40세, 만 66세이며 올해의 경우 1976년생과 1950년생이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