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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IS 출동! 건이강이Ⅰ
내 손 안의 건강 도우미, <M건강보험>이 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모바일 앱 <M건강보험>이 지난 10월 19일 민원서비스를 개시했다. ‘내 손 안의 건강 관리자’를 표방하고 있는 <M건강보험>의 가장 큰 특징은 스마트폰으로 25종의 민원 서비스를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다는 점. 거기에 건강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으니 금상첨화다. 특히 <M건강보험>은 이용자들의 편의성과 만족도 향상을 위해 최근 모바일 콘텐츠 품질인증마크까지 획득했다. 국민을 위한 편리하고 믿음직한 건강 도우미가 될 <M건강보험>의 이모저모를 살펴보자. 권내리 기자 사진 유승현(Mage studio)

25종의 민원서비스를 편리하게!
<M건강보험>은 공단 홈페이지 사이버민원센터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모바일로 가능한 민원서비스 25개를 선정해 모바일 환경에서 구현했다. 자격사항, 건강보험증 재발급, 건강검진대상 및 결과 조회, 미지급 환급금 조회,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 등을 비롯해 직장가입자는 보험료 조회와 연말정산 내역 조회, 지역가입자는 보험료 납부 현황과 고지서 재발급, 모바일고지 등의 민원서비스를 모바일로 받을 수 있다.
<M건강보험>을 사용하려면 Tstore나 Play Store에서 <M건강보험>을 검색해 설치해 실행한 후, 하단의 인증센터를 열어 ‘공인인증서 가져오기’를 클릭하면 인증번호와 확인 버튼이 나온다. 여기서 ‘PC공인인증서 보내기’를 선택하고 PC로 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공인인증서 안내’로 들어가 인증서 보내기를 선택하고 앱의 인증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민원서비스 25종
공통서비스
나의 민원조회, 자격사항, 건강보험증 재발급, 급여정지사항, 건강검진대상 및 결과조회, 미지급환급금, 본인부담금 환급금 신청,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신청, 기타징수금 과오납 환급금 신청, 진료받은 내용보기/신고회신내역, 사업장 자료제공 동의, 보장구 예약신청, 나의보장구 예약
직장가입자 서비스
직장보험료 개인별 조회, 개인별 연말정산 내역조회
지역가입자 서비스
보험료 부과내역, 보험료 고지납부현황, 이메일고지, 모바일고지, 고지서송달지 변경 신청, 보험료 고지서 재발급, 자동이체 신청, 급여해제 공단부담금 환급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