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보기
PDF다운로드
퀴즈
인쇄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배경
Happiness of Senior 세계 블루존을 찾다
프랑스 남부 몽펠리에 와인 한 잔의 비밀, 
프렌치 패러독스

프랑스 사람들이 육류 등 동물성 지방을 많이 섭취하는 데도 불구하고 심장질환에 걸리는 사람이 적은 이유는 무엇일까. 학자들은 이러한 현상을 ‘프렌치 패러독스(역설)’라 명명하고, 이를 연구한 결과 프랑스 사람들은 와인을 많이 마시기 때문이라는 것을 밝혀냈다. 포도와 포도주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플라보노이드 계통의 성분으로 혈중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낮춰 동맥경화는 물론 다른 심장질환을 예방해준다. 저녁 식사 때마다 곁들이는 와인 한잔이 건강을 유지해주고 나아가 장수를 돕는 것이다. 글・사진 이원종(강릉원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

프랑스 남부지역의 100세 부부
부부가 함께 100세까지 산다는 것은 통계적으로 600만 명에 한 명 정도 가능할 정도로 어려운 일이다. 프랑스 남부지역에 육류 위주의 식사를 하면서 100세가 되도록 함께 장수하는 부부가 있다고 하여 그 비결을 알아내고자 노부부를 찾아 나섰다.
노부부의 나이는 100세이며, 할아버지의 형님은 102세로 파리에 살고 있고, 여동생은 99세로 프랑스 남부지방에 사는 장수 가족이다. 도미노 할아버지 부부는 요즘도 함께 시내에 나가 과일을 사 오기도 하고, 산책을 즐기며, 아침에는 정원에 나가 신문을 가져온다. 할아버지는 인터뷰 내내 큰 목소리로 쉬지 않고 이야기를 한다. 청력도 좋고, 치아도 튼튼하다. 할머니 역시 미니스커트를 입고 단정한 모습을 유지하고 침대에 걸쳐 앉아 있다. 할머니를 보는 순간 90세만 넘으면 거의 모든 노인이 건강이 안 좋아 살아있으나 죽어있으나 마찬가지라고 생각해 왔는데 던 기존의 내 생각이 확 바뀌어 버렸다. 이 정도라면 100세까지 살아도 행복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언뜻 70대로 보이지만 자세히 보니 목 밑에 주름이 깊게 파여 나이가 들었음을 알 수 있었다.
할아버지가 좋아하는 음식은 감자와 치즈를 혼합하여 만든 음식이며, 흰콩을 자주 먹는다. 채소를 좋아하지만 버섯은 싫어한단다. 할머니는 과일을 즐겨 먹는다. 할머니는 어렸을 때 어머니가 사과 파이를 자주 구워주어 지금도 사과 파이를 즐겨 먹는다고 한다. 어렸을 때부터 먹던 음식이 중요함을 느낀다. 아침에는 프랑스 빵과 버터로 식사하고 커피를 즐긴다.

1 카오르산 레드 와인, 사토르 카오르
2 도미노 할아버지가 즐겨 마시는
   레드 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