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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ppiness of Senior 든든노후
 민원포털 ‘민원24’ 접속 방법 주민센터 업무 집에서 해결!
가입을 완료해 본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민원24’에 로그인 했다면, 자신의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야 한다. 우측 상단의 ‘회원정보관리’를 클릭하여 좌측의 ‘공인인증서등록/안내’를 누른 뒤 출력되는 화면에서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등록’을 누른다.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클릭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누르면 공인인증서 등록이 완료된다.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는 등의 민원을 해결하려면 주민센터나 면사무소 등을 방문해야 한다. 하지만 업무시간이 끝나는 18시 이후에는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고, 몸이 불편한 어르신의 경우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 인터넷을 이용해 ‘민원24’ 사이트에 방문한다면 사무실이나 집 등 인터넷이 설치된 어느 곳에서도 각종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시간과 체력을 아낄 수 있다. 지난 호 ‘인터넷 뱅킹 이용 방법’에 이어 공공기관 서비스를 모아놓은 ‘민원24’ 이용 방법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자.

정부민원포털, ‘민원24’
‘민원24’는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에 찾아갈 필요 없이 24시간 365일 인터넷으로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 신청하고, 발급·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주민센터나 면사무소에 직접 방문할 필요가 없고, 모든 공공기관이 쉬는 휴일에도 이용이 가능하다. ‘민원24’ 사이트에서 들어가려면 검색창에서 ‘민원’을 검색하거나 사이트 주소(www.minwon.go.kr)를 주소창에 입력하면 된다.

01  편리한 이용을 위한 회원가입과 본인인증
민원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먼저 ‘민원24’ 사이트(www.minwon.go.kr)에 접속한다. 비회원의 경우 각종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우측 상단의 ‘회원가입’을 클릭해 ‘민원24’ 사이트에 회원으로 가입한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해 네모 칸에 체크하고 ‘동의’를 누르면 화면에 출력되는 정보를 모두 기입한 뒤 ‘확인’ 버튼을 눌러 회원가입을 진행한다. 빨간 점이 찍힌 메뉴만 적으면 가입이 가능하며, 나머지 부분은 반드시 입력할 필요는 없다.

어르신들이 인터넷 사이트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총 3회에 걸쳐 본인 인증 방법, 인터넷 뱅킹 이용 방법, 민원포털 ‘민원24’ 접속방법 등을 소개한다. 이번 호에서는 그 마지막 회로 인터넷을 통해 쉽게 민원서류를 발급받는 방법을 알아본다. 정리 백아름 기자 자료 노인장기요양보험 웹진 12월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