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의 공인인증서를 클릭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누르면 공인인증서 등록이 완료된다.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는 등의 민원을 해결하려면 주민센터나 면사무소 등을 방문해야 한다. 하지만 업무시간이 끝나는 18시 이후에는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고, 몸이 불편한 어르신의 경우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경우도 많다. 인터넷을 이용해 ‘민원24’ 사이트에 방문한다면 사무실이나 집 등 인터넷이 설치된 어느 곳에서도 각종 민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시간과 체력을 아낄 수 있다. 지난 호 ‘인터넷 뱅킹 이용 방법’에 이어 공공기관 서비스를 모아놓은 ‘민원24’ 이용 방법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자. |
정부민원포털, ‘민원24’ ‘민원24’는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에 찾아갈 필요 없이 24시간 365일 인터넷으로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 신청하고, 발급·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주민센터나 면사무소에 직접 방문할 필요가 없고, 모든 공공기관이 쉬는 휴일에도 이용이 가능하다. ‘민원24’ 사이트에서 들어가려면 검색창에서 ‘민원’을 검색하거나 사이트 주소(www.minwon.go.kr)를 주소창에 입력하면 된다. |
민원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먼저 ‘민원24’ 사이트(www.minwon.go.kr)에 접속한다. 비회원의 경우 각종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제약이 따르기 때문에 우측 상단의 ‘회원가입’을 클릭해 ‘민원24’ 사이트에 회원으로 가입한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수집 및 이용,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해 네모 칸에 체크하고 ‘동의’를 누르면 화면에 출력되는 정보를 모두 기입한 뒤 ‘확인’ 버튼을 눌러 회원가입을 진행한다. 빨간 점이 찍힌 메뉴만 적으면 가입이 가능하며, 나머지 부분은 반드시 입력할 필요는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