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보기
PDF다운로드
퀴즈
인쇄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배경
Hope for Healthy Life 내 몸을 위한 습관
참기 힘든 통증! 
요로결석 주의보
혈뇨가 있다면 즉시 병원 가기
혈뇨의 원인 질환은 다양하다. 요로결석이 가장 대표적이지만, 염증 혹은 요로계 종양 등 큰 질병의 증상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으므로 즉시 비뇨기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또한 치료 후에도 5~10년 내에 재발하는 경우가 50% 이상이므로 항상 전조증상이 없는지 체크하는 것이 안전하다. 1년에 한 번 정도는 소변검사와 복부촬영 등의 검사를 받는 것도 방법이다.
혹시 나도 요로결석?
소변 색이 진한 갈색을 띤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온다.
옆구리에 심한 통증이 있다.
구토 증세가 있다.
소변을 볼 때 잔뇨감과 통증이 있다.
극심한 통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
3개 이상 해당된다면 요로결석이 의심되므로 전문의의 상담을 받는 것이 안전하다.

대체 요로결석이 뭐기에?
요로란 핏속 노폐물을 걸러 소변을 만드는 신장, 소변을 저장했다 체외로 내보내는 방광, 신장과 방광을 연결하는 요관, 몸 밖으로 이어진 요도를 통칭하는 말이다. 요로결석이란 이 요로에 요석이 형성되어 소변의 흐름을 방해하는 질환을 의미한다. 요로결석은 소변 내 불순물이 결정화되어 만들어지는 돌로, 크기는 수mm로 매우 작다. 그래서 눈으로는 대수롭지 않아 보일 수 있지만, 소변길이 그보다 훨씬 좁은 걸 감안하면 얘기가 달라진다. 통증이 매우 심한데다 오랜 기간 방치할 경우 콩팥 손상 혹은 신우신염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예방 습관을 생활화하고 증상이 의심된다면 빨리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다.

눈에 잘 보이지도 않는 결석 하나로 눈앞이 노래지는 경험을 할 수도 있다. 요도가 막혀 소변이 배출되지 못하면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기 때문이다. 특히 40~60대 중년 남성이라면 더욱 긴장할 필요가 있다. 화장실에 갈 때마다 괴롭지 않으려면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부터가 시작이다. 정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