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보기
PDF다운로드
퀴즈
인쇄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배경
h-well 똑똑한 건강 가이드
톡톡 솔루션유아기, 
올바른 생활 습관 들이기

걷고 말하기 시작하면서 떼를 쓰고, 고집을 부리는 유아기는 아이의 습관 형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부모들은 매일 어떻게 하면 우리 아이가 좋은 생활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이끌 수 있을까 고민한다. 유아기의 올바른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자. 김진영 자유기고가 정리 김희란 기자 참고 <엄마는 답답해> 책그릇 펴냄

부모들의 공감과 훈육 사이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보듬어주는 부모가 되고자 단호하게 훈육하지 않거나, 바르고 착한 아이로 키우고자 아이의 마음을 이해해주지 못하는 부모들의 이야기가 심심찮게 들려온다. 아이를 키우며 아이의 마음을 잘 읽고, 공감과 훈육 사이에서 어떻게 균형을 잡아야 하는지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소아청소년 정신과 전문의이자 <엄마는 답답해> 저자인 신원철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말아야 한다”고 단호하게 말한다. 공감 부족으로 문제가 생길 때는 ‘아이 마음을 파악하고 보듬어 주기’, 훈육 부족으로 문제가 생길 때는 ‘규칙 가르치기’가 필요하다고. 아이의 나쁜 습관을 보고도 ‘크면 괜찮아 지겠지’ ‘아이가 몰라서 그런 거니까’라며 부모가 합리화시켜버리면 아이의 문제는 점점 더 악화될 뿐이다.
부모는 아이의 거울이라고 했다. 부모의 행동과 말투, 습관까지 따라 하는 아이들의 학습 능력은 놀라울 만큼 빠르다. 아이가 좋은 습관을 익힐 수 있도록 부모는 아이를 독려하고 나아가 솔선수범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