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보기
PDF다운로드
퀴즈
인쇄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배경
NHIS 톡톡! 노하우 공유

새해가 밝았습니다. 계획을 세우고 굳게 다짐하는 사람들의 의지가 그 어느 때보다 뜨겁습니다. 독자 여러분은 계획대로 잘 실천하고 계신가요? 계획한 일들이 삼 일도 안돼 물거품으로 돌아가거나 ‘내일부터 하지 뭐’라며 자신을 합리화하고 있지는 않나요? 매년 작심삼일로 좌절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작심삼일 방지법을 소개합니다. 정리 김희란 기자


신년 계획, 소원, 오늘의 할 일 등 이루고 싶은 소망들을 꼼꼼히 적어 문, 거울, 책상 등에 포스트잇으로 붙여 놓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학창시절 책상 앞에 ‘1등’이라고 적어 놓고 마음을 다잡았던 것처럼 말이죠. 계획이 눈에 보여야 각인하게 되고 실행에 옮기겠다는 자극을 받게 되니 작심삼일과 이별할 수 있어요.
장희지(대구시 북구)


매일 아침 탁상용 달력에 ‘오늘 해야 할 일’ 체크 리스트를 적고 저녁이면 그 목록에서 실천한 일들을 하나씩 지웁니다. 하지 못한 일들은 다음 날 미리 해야 할 일로 기록해요. 습관이 되면, 계획한 일 중 하루 한 가지라도 꼭 실천할 수 있습니다.
김현실(서울시 성북구)

옛말에 “말이 씨가 된다”는 말이 있습니다. 긍정적이고 반드시 이루어내겠다는 강한 확신이 있는 말은 목표한 계획을 꼭 이루게 되더라고요. 또 “할 수 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자!” 등 계획을 세분화하여 당일 목표를 해나가다 보면 작심삼일은 안녕~! 꼭 실천해보세요!
이감연(강원도 원주시)

일단 작심하세요! 그리고 가족, 친구, 직장동료 등 가까운 사람들에게 모두 알립니다. SNS, 소셜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작심한 바를 주변 사람들에게 알렸으니 중간에 포기할 수 없게 되고, 자연스럽게 작심삼일과 멀어지게 됩니다.
김지혜(부산시 동래구)

무엇이든 마음먹기에 달렸습니다. 오늘의 할 일, 계획한 일에 동기를 찾아 동기부여를 합니다. 그것에 의미를 부여하고 실천하여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의무적으로 매일 실천하다 보면 어느새 자연스러워지고 습관이 되면 어떤 계획이든 작심삼일로 끝나지 않을 겁니다.
김준호(서울시 도봉구)
2016 의지 불끈! 
나의 작심삼일 방지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