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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앱
‘M건강보험’ 서비스가
확대됩니다
고객지원실 구성연 과장
모바일 앱 ‘M건강보험’은 무엇인가요?

‘M건강보험’은 정부3.0 핵심가치인 소통에 부합하는 쌍방향 의사소통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개인이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공단의 각종 민원신청과 제증명 서류를 팩스로 발급할 수 있는 ‘모바일 건강보험 앱’입니다.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는 주요 민원서비스는 무엇인가요?

공단지사 및 병·의원 찾기, 장기요양기관 정보는 물론, 보험료 조회, 이메일·모바일 고지신청, 각종 환급금 신청 등 25종의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6년 10월부터는 보험료 납부(완납)확인서, 자격득실확인서, 자격확인서 등 5종의 제증명서를 M건강보험을 통해 제출기관에 팩스로 보내주는 서비스까지 추가되어 훨씬 편리하고 신속한 민원처리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 민원서비스는 보안정책 상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만 가능(아이폰은 정보서비스만 제공)

민원서비스 대상자는 어떻게 되나요?

건강보험 가입자라면 누구나 ‘M건강보험’ 앱을 통해 제증명 발급, 민원상담, 신고센터, 고객제안 등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주요 서비스를 모바일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17년에는 모바일 보험료 납부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M건강보험’ 이용방법을 알려주세요.

•구글 플레이스토어 접속 →‘M건강보험’ 검색 설치 → 공인인증서 로그인 후 민원서비스 이용
•공인 인증서 PC에서 가져오기
① 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cert)에서 인증서 내보내기를 선택하여, 스마트폰으로 내보낼 인증서 선택 후 공인인증서 비밀번호 입력
② M건강보험 앱의 하단 인증센터에서 인증서 가져오기 선택 후 인증번호를 홈페이지 ‘인증서 내보내기’ 창의 인증번호란에 입력
③ M건강보험에서 인증번호 밑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홈페이지에서 내보낸 PC의 공인인증서가 스마트폰에 저장됨 •

건강보험 Q&A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강은미 (진주시 덕진구)
    포괄수가제는 무엇인가요?

    환자가 입원해서 퇴원할 때까지 발생하는 진료비에 대하여 질병마다 미리 정해진 금액을 내는 제도입니다. 입원비가 하나로 묶여 있어 『진료비 정찰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포괄수가제 이전과 달라진 점은 입원일수에 상관없이 동일 질병군일 경우 같은 금액을 지불한다는 점입니다. 현재는 4개 진료과 7개 질병군(백내장수술, 편도수술 및 아데노이즈수술, 항문수술, 탈장수술, 맹장수술, 제왕절개분만 및 자궁부속기 수술)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포괄수가제가 좋은 점은 환자에게 본인부담금이 줄어들고, 건강보험의 보장성이 확대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의 입장에서 병원비를 미리 가늠할 수 있어서 좋고 계산도 간편해집니다. 의료기관에서도 청구 계산방법이 간소화되고 꼭 필요한 진료만을 하게 되어 건강보험의 지속가능성을 지켜줍니다.

  • 한용문 (대구시 수성구)
    노인장기요양보험을 누구든지 가입할 수 있나요?

    장기요양보험의 가입 대상자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 따라 건강보험가입자, 그 피부양자 및 국내 체류 재외 국민과 외국인 건강보험가입자로 정하고 있습니다. 한편 「의료급여법」에 의한 의료급여수급권자는 노인장기요양보험 가입은 제외되나 노인장기요양보험 신청 및 급여 적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독립유공자 예우에 관한 법률」 및 「독립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의료보호를 받는 자는 건강보험 가입자에서 제외되므로 장기요양 가입에서도 제외됩니다. 장기요양보험료는 건강보험료의 6.55%를 건강보험료와 함께 납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요양보험료를 낸다고하여 모두 장기요양보험 급여를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65세 이상의 노인이거나 65세 미만자 중 치매나 중풍 등의 노인성 질병이 있는 자는 「노인장기요양보험법」 제12~15조에 따른 일정 절차를 거쳐 장기요양급여가 필요하다고 인정을 받을 경우 급여 이용이 가능합니다. 장기요양급여로는 재가급여, 시설급여 그리고 특별현급급여가 있습니다. 그 밖에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와 이용절차 등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노인장기요양보험홈페이지(www.longtermcare.or.kr) 또는 고객센터(☎ 1577-1000)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 1577-1000)로 전화 주시면 정성을 다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진행 및 정리 : 백아름 기자
사진 : 유승현 (Mag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