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B

본문영역

컨텐츠 영역

임신부라면 누구나
국민행복카드로
임신·출산 진료비를
지원합니다
급여보장실 보장사업부 이해정 차장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사업은 무엇인가요?

건강한 태아를 분만할 수 있도록 산전진찰, 분만 등 임신·출산과 관련된 진료비의 본인 부담금 지불에 사용할 수 있는 「국민행복카드(舊 고운맘카드)」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2008.12.15일부터 시행)

지원 대상과 지원금액을 알려주세요.

건강보험 가입자(피부양자)로서, 산부인과 전문의로부터 발급받은 임신확인서를 가지고 카드사(은행)나 공단지사에 국민행복카드를 신청한 임신부가 지원 대상입니다. 지원금액은 임신 1회당 일태아는 50만원, 다태아는 70만원 지원이며, 올해 7월부터 산부인과 감소 등으로 원거리 이동의 부담을 느끼는 분만취약지 임신부의 경우 20만원 더 추가 지원합니다.
* 복지부 「2016년 분만취약지 지원 사업」에 따라 선정된 옹진군 등 37개 분만취약지는 일태아 70만원, 다태아 90만원 지원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방법을 알려주세요.

산부인과 병·의원에서 ‘임신확인서’를 발급받아 카드사(BC, 삼성, 롯데) 또는 아래 은행, 공단지사에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산부인과에서 온라인으로 임신정보를 입력한 경우 카드사에 지원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은행 : 우체국, 농협, 우리, 기업, 수협, SC, 대구·부산·경남·제주·광주은행, 새마을금고

국민행복카드 사용방법이 궁금합니다.

산부인과 병·의원(조산원 포함), 한의원 중 지정된 요양기관에서 임신·출산과 관련하여 진료받은 급여 및 비급여 비용(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한약첩약 등) 중 본인부담금을 국민행복카드로 결제하면 되고, 분만 예정일 이후 60일까지 카드 사용이 가능합니다.

임신부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유익한 정보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조기 진통 등 고위험 임신부 및 제왕절개 수술 시 본인부담을 이미 경감하였고, 오는 10월에는 비급여 검사인 산전 초음파가 건강보험 적용됩니다.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제도 (국민행복카드)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해 실질적 비용부담을 완화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 고위험 임신부 입원 본인부담 경감(20%→10%, 2015.7), 제왕절개 입원 본인부담 완화(20%→5%, 2016.7) •

건강보험 Q&A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 김수진 (전남 장흥군)
    40세 이상 건강검진을 2년마다 받지 않으면 불이익이 있나요?

    건강검진을 제때에 받지 않았다고 해서 건강보험공단에서 불이익을 주진 않습니다. 다만 국가에서 저소득층을 중심으로 암치료비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는데 지원대상자를 국가암검진을 통해 암환자로 확인된 경우로 한정하고 있어 암치료비 지원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업장 근로자(직장가입자)의 경우는 산업안전보건법 제 72조에 의거 사업주와 근로자에게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건강검진은 본인 선택에 의해 실시하고 있는 사항으로 개인적으로 종합검진을 받았거나 입원 및 치료 등으로 건강검진을 원하지 않는 경우 검진대상자 제외 신청이 가능합니다.

  • 이병주 (제주도 제주시)
    담배소송과 관련한 진행사항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우리 공단은 지난 2014년 4월 14일 담배회사 3사를 상대로 담배소송을 제기했습니다. 담배소송 변론은 첫 번째 변론에서 재판부가 직접 정해준 5대 쟁점 중에 따라 지금까지 9차례 변론이 진행되었으며, 2016년 9월 30일 10차 변론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공단 담배소송은 빅데이터 진료 정보 등을 가지고 있는 공단이, 국내 외 전문가들의 지지와 협조를 받아 직접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6년 2월 24일에는 6개 의약단체, 10개 보건의료 전문학(협)회 및 담배 분야 전문가 40여명이 공단의 담배소송을 지원·지지하는 범국민흡연폐해 대책단을 발족하여 현재 활동하고 있습니다. 국제적으로도 2014년 8월 20일 WHO 서태평양사무처와 흡연규제관련 MOU를 체결하였고, 마거릿 챈 WHO 사무총장은 2016년 담배소송 국제심포지엄 영상 축사를 통해 공단의 담배소송에 대해 WHO의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해주었습니다. 전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책임지는 공단은, 흡연폐해로부터 국민의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국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 고객센터(☎1577-1000)로 전화 주시면 정성을 다해 답변드리겠습니다.

진행 및 정리 : 백아름 기자
사진 : 유승현 (Mag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