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B

본문영역

컨텐츠 영역

NHIS STORY

사회적 가치 특집 4. 출동 건이강이 1

지역사회 장애인과 함께 합니다!
원주MBC ‘장애인 한마당 체육대회’ 건강부스

국민겅강보험공단이 10월 12일 원주 양궁장에서 개최된 원주MBC ‘장애인 한마당 체육대회’에 동참했다. 지역사회 장애인과 가까이에서 교류하며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섰던 축제의 현장을 소개한다.

글. 박향아 기자 사진. 권대홍(라운드테이블)

지역민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건강지킴이

원주 이전과 함께 지역 사회와 함께 상생하는 공단이 되기 위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해온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번에는 지역 장애인과 함께 하는 ‘2018 장애인 한마당 체육대회’를 찾아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섰다. 공단은 축제에 참여한 2000여 명의 지역사회 장애인과 일반인들을 위해 건강부스와 홍보부스를 마련, 지역민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건강지킴이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스트레스 측정을 통해 자신의 건강 상태를 체크해 볼 수 있는 ‘건강부스’는 남녀노소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 간단한 측정만으로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지수는 물론 혈액순환 상태까지 확인할 수 있기에, 행사 내내 긴 줄이 이어졌다. 가장 먼저 건강부스를 찾은 원주 청원학교(특수학교)의 인솔교사인 조순옥 씨는 “나의 스트레스 정도를 수치로 확인하게 되니, 건강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다”면서 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위해 동참해준 공단 측에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조순옥 교사와 함께 부스를 찾은 병광민 학생은 스트레스 대처 능력이 높게 나와서 한껏 신이 난 모습이다.
공단 직원의 상세한 설명을 듣고는 “앞으로도 열심히 운동을 하고 즐겁게 지내겠다”는 소감을 밝히기도 했다. 건강부스에서 스트레스 측정을 도왔던 김민선 주임(건강관리실 검진평가부)은 “지역민과 장애인들의 필요에 대해서 직접 보고 듣고 느낄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면서 “이번 행사를 통해 사회적 가치 실현에 동참할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도 감사하다”고 전했다.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설 것

국민을 위한 제도를 만드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더 많은 이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알리는 것. 공단 홍보실에서 운영하는 홍보부스에도 지역민과 장애인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졌다. 특히 금년 10월에 시행될 중증 장애인 검진지원제도에 대해서 많은 문의와 관심이 이어졌다. 장애인이 불편 없이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편의시설, 인력 등을 갖춘 장애 친화 검진 기관을 통해 일반검진, 암건진 등 국가건강검진을 제공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이번 홍보를 통해 처음 접한 이들도 적지 않았다.
홍보부스를 찾은 조영일 씨는 “체육대회를 즐기러 왔다가 공단의 홍보 덕분에 새로운 정보를 얻고 가게 됐다”면서 “그동안 장애인들이 건강검진을 받을 때 어려가지 어려움이 많았는데, 중증 장애인 검진지원제도를 통해 보다 편리하고 정확한 검진을 받을 수 있을 것 같다”며 기대감을 표했다. 건강보험과 관련해 궁금했던 부분을 직접 물어보거나 공단에 바라는 점을 얘기하는 이들로 북적였던 홍보부스. 건강관리공단은 앞으로도 지역사회, 사회적 약자와 가까이에서 교류하며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설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