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B

본문영역

컨텐츠 영역

보장성 강화 특집 3. 치매국가책임제

건강보험 용어사전
치매 건강보험 용어사전 알아두고 대비해요

치매를 대비해 알아두면 좋을 건강보험 용어를 정리했다.

정리. 편집실 참고.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ㅎ
혈관성 치매

혈관성 치매는 뇌의 혈전색전증, 뇌허혈 등과 관련된 뇌의 혈액공급의 부족으로 나타난다. 혈관성 치매는 뇌의 혈관장애에 의해 나타나는 모든 종류의 치매를 말하는 총칭적 명칭이며, 뇌에 뇌혈관장애가 발생하는 기전과 양상에 따라, 다발성 뇌경색 치매, 뇌졸중 후 인지장애, 유전적 혈관성 치매, 허혈성 저산소뇌병증등에 의한 치매 등으로 나눌 수 있다.

ㅇ
알츠하이머

치매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퇴행성 뇌질환으로 서서히 발병하여 기억력을 포함한 인지기능의 악화가 점진적으로 진행되는 병이다. 초기에는 주로 최근 일에 대한 기억력에서 문제를 보이다가 진행하면서 언어기능이나 판단력 등 다른 여러 인지기능의 이상을 동반하게 되다가 결국에는 모든 일상 생활 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인지기능 장애검사

뇌 손상을 유발하여 인지기능장애를 일으키는 치매를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하여 생애전환기(66세)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치매선별검사.

이상행동증상(BPSD, Behavioral and
Psychological Symptoms of Dementia)

치매에 동반되는 불안, 초조, 배회 등의 행동증상이나 지각, 사고, 정서 등의 정신증상으로, 중증환자의 10~20%가 입원치료가 필요하다.

ㅊ
치매

치매란 후천적으로 발생해 지속되는 지적 능력의 장애를 말하는 용어로 일정한 증상의 기준을 만족할 때 붙이는 증후군 진단이며, 그 자체가 최종 진단명이 될 수는 없다. 여기서 지적 능력이란 기억력, 언어력, 시공간 지각력, 계산력, 집중력, 실행력 등을 말하며 복합인지기능이나 감정, 성격 등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치매안심센터

치매환자와 가족이 조기에 치매상담 및 검사를 받고, 1:1 사례관리 및 필요한 서비스까지 연계해주는 센터(보건소에 설치)로 단기쉼터와 가족카페 등도 운영한다.

치매가족 휴가제

간병 부담으로 지친 치매가족에게 여행 및 힐링 프로그램 이용 기회를 제공, 스트레스 해소 및 가족관계개선 등을 유도한다.

치매국가책임제

치매 의료비 90%를 건강보험으로 보장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문재인 대통령의 정책이다. 치매 국가책임제는 ▶ 치매지원센터 확대 ▶ 치매안심병원 설립 ▶ 인지지원등급 신설 ▶ 치매 의료비 90% 건강보험 적용 ▶ 요양보호사의 처우 개선 ▶ 치매 환자에게 전문 요양사 파견 제도 도입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치매안심요양병원

시설이나 가정에서 돌보기 어려운 이상행동증상(BPSD)이 심한 환자의 단기 집중 치료를 위하여 공립요양병원 중심으로 집중치료 병동 등을 설치하여 지정·운영하는 병원.

치매노인 공공후견제도

의사결정 능력이 부족하거나 권리를 대변해줄 가족이 없는 치매환자의 권익보호를 위하여 민법상 성년 후견인 선임 및 활동을 국가나 지자체가 지원하는 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