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하면서 장기요양기관 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공단은 장기요양기관에 대한 급여평가 업무를 통해 급여수준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노후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기관에 대한 급여내용의 집중관리로 급여수준을 상향시키고, 보험자의 역할을 강화해나가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할 것이다. 그동안 장기요양보험의 서비스 관리자인 공단과 서비스 제공자인 장기요양기관 사이에 괴리감이 있었다면 이제는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기관과 함께 공존한다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공단과 기관이 함께 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는 점이 가장 큰 변화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