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건강보험’은
무엇인가요?
‘M건강보험’은 건강보험공단의 개인민원 및 정보서비스를 모바일로 제공하는 모바일 앱 서비스로, 언제 어디서나 개인별 맞춤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M건강보험’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개인별 민원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나요?
① 증명서 팩스 발송 : 국민건강보험 증명서 발급을 위해 지사에 내방하지 않고, 고객센터에 전화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제출기관(은행, 보험, 병원 등)에 증명서를 팩스로 보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종류(5종): 자격확인서, 자격득실확인서, 보험료 납부확인서, 보험료 완납증명서, 차상위본인 부담 경감증명서② 건강·연금보험료 계좌이체/신용카드 납부서비스 : 건강·연금보험료를 계좌이체/가상계좌/신용카드를 이용하여 모바일에서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타인의 건강·연금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는 대납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③ 신고센터 : 모바일 앱을 통해 국민건강보험의 효율적인 예산 운용 및 절감을 위한 제안과 부당하게 청구한 요양기관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종류(2종): 예산낭비 신고, 부당청구 요양기관 신고④ 기타 민원서비스 : 모바일을 통해 민원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접점을 확대하고, 진료받은 내용보기 및 신고하기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들의 알권리를 제공합니다.
(1) 공통 서비스(직장·지역) : 자격사항(현재 자격, 급여정지사항) 확인, 건강보험증 재발급, 건강검진대상 및 결과조회, 진료받은 내용 확인 및 신고, 사업장 자료제공 동의, 보장구 예약신청 및 확인, 미지급환급금(본인부담금 환급금,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기타징수금 과오납 환급금, 보험료 과오납 환급금, 보험료체납 급여제한해제 공단부담금 환급금) 확인 및 신청, 보험료 모의계산
(2) 직장가입자 서비스 : 직장보험료 개인별 조회, 개인별 연말정산 내역조회
(3) 지역가입자 서비스 : 보험료 부과내역 및 납부현황, 이메일·모바일고지 신청, 고지서 도착지 변경 신청, 보험료 고지서 재발급, 자동이체 신청
⑤ 민원상담(고객의 소리) : 공단 업무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나 제안사항 등에 대해 공식적인 답변을 받아볼 수 있는 24시간 열려있는 모바일 소통채널을 운영합니다.
※종류(6종): 민원상담, 직원 친절/불친절 사례, 이사장과의 대화, 국민제안, 모바일 개선의견▶ 추가 문의사항은 1577-1000으로 전화주시면 상담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