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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IS STORY

건강보험 상담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Q&A

고객지원실 신정경 대리

  •  M건강보험 정보 서비스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홈페이지 내 주요 콘텐츠를 국민들이 모바일로 쉽고 빠르게 접할 수 있도록 개발하여 내손안의 건강도우미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제도를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애니메이션과 카드뉴스로 민원 해결사를 구성하였습니다. 건강관리 콘텐츠는 모든 질병의 종류와 질환별 검사처치 및 응급처치법을 비롯한 자가진단 서비스를 제공하여 당뇨, 고혈압과 같은 질환과 산후우울증, 갱년기 자가진단테스트, 치매테스트, 우울증 척도 등 다양한 항목별 자가진단이 가능하여 스스로 건강을 체크해 질병을 미리 예방하고 건강을 지키는데 유용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현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병의원/지사를 찾을 수 있도록 제작하였습니다.
  •  M건강보험 모바일 수화상담 이용방법을 알려주세요.
    건강보험 고객센터에서 실시하는 청각·언어 장애인을 위한 수화상담서비스를 M건강보험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제공합니다. M건강보험 앱 메인화면 하단 상담사 연결을 클릭하면 수화 상담사와 연결되어 상담할 수 있습니다.
  •  M건강보험 개인별 만성질환(혈압, 혈당) 측정 및 상담 서비스는 무엇입니까?
    대표적인 만성질환인 고혈압, 당뇨병으로부터 건강을 지키고 행복한 생활을 돕기 위한 제도로써 의원을 이용하는 만성질환자에게 진찰료 본인부담을 경감하고, 추가적으로 건강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적인 서비스입니다. 이용 절차는 동네의원에서 지속적인 혈압·혈당관리를 신청 → 혈압·혈당 수치 M건강보험에 등록 시 해당 의원에서 모니터링 → 해당 의원에서 해당질환으로 진료 시 진찰료 경감 및 담당 의사가 고혈압·당뇨 상담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신규 오픈 예정인 M건강보험 서비스를 알려주세요.
    2018년 12월에는 메인화면 UI/UX 및 메뉴 구조를 개편합니다. 또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을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며, 국민건강보험공단 정책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국민토론방을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로 참여 가능하도록 구현합니다.
‘M건강보험’으로 편리하게 민원서비스 이용하세요

‘M건강보험’은
무엇인가요?

‘M건강보험’은 건강보험공단의 개인민원 및 정보서비스를 모바일로 제공하는 모바일 앱 서비스로, 언제 어디서나 개인별 맞춤정보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M건강보험’에서
이용할 수 있는
개인별 민원 서비스는
어떤 것이 있나요?

  • ① 증명서 팩스 발송 : 국민건강보험 증명서 발급을 위해 지사에 내방하지 않고, 고객센터에 전화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제출기관(은행, 보험, 병원 등)에 증명서를 팩스로 보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종류(5종): 자격확인서, 자격득실확인서, 보험료 납부확인서, 보험료 완납증명서, 차상위본인 부담 경감증명서
  • ② 건강·연금보험료 계좌이체/신용카드 납부서비스 : 건강·연금보험료를 계좌이체/가상계좌/신용카드를 이용하여 모바일에서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타인의 건강·연금보험료를 납부할 수 있는 대납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 ③ 신고센터 : 모바일 앱을 통해 국민건강보험의 효율적인 예산 운용 및 절감을 위한 제안과 부당하게 청구한 요양기관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종류(2종): 예산낭비 신고, 부당청구 요양기관 신고
  • ④ 기타 민원서비스 : 모바일을 통해 민원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접점을 확대하고, 진료받은 내용보기 및 신고하기 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들의 알권리를 제공합니다.

    • (1) 공통 서비스(직장·지역) : 자격사항(현재 자격, 급여정지사항) 확인, 건강보험증 재발급, 건강검진대상 및 결과조회, 진료받은 내용 확인 및 신고, 사업장 자료제공 동의, 보장구 예약신청 및 확인, 미지급환급금(본인부담금 환급금,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기타징수금 과오납 환급금, 보험료 과오납 환급금, 보험료체납 급여제한해제 공단부담금 환급금) 확인 및 신청, 보험료 모의계산

    • (2) 직장가입자 서비스 : 직장보험료 개인별 조회, 개인별 연말정산 내역조회

    • (3) 지역가입자 서비스 : 보험료 부과내역 및 납부현황, 이메일·모바일고지 신청, 고지서 도착지 변경 신청, 보험료 고지서 재발급, 자동이체 신청

  • ⑤ 민원상담(고객의 소리) : 공단 업무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이나 제안사항 등에 대해 공식적인 답변을 받아볼 수 있는 24시간 열려있는 모바일 소통채널을 운영합니다.

    ※종류(6종): 민원상담, 직원 친절/불친절 사례, 이사장과의 대화, 국민제안, 모바일 개선의견

▶ 추가 문의사항은 1577-1000으로 전화주시면 상담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