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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IS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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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SO 9001 마크, ISO 9001 인증서
  • 복지용구 가격관리체계, ISO 9001 품질경영 인증 획득
    노인장기요양보험의 ‘복지용구 가격관리체계’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국제규격의 서비스 품질경영 체계를 구축하고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
    ‘공단의 복지용구 가격관리체계’는 장기요양 수급자가 사용하는 복지용구 가격결정의 객관성과 신뢰성을 향상시켜 적정한 가격에 품질 좋은 복지용구를 공급하기 위해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복지용구를 공급하는 업체에서 복지용구 제품가격을 미리 예측해 볼 수 있도록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 ‘복지용구 제품가격 산출해보기’도 운영하는 등 가격결정의 투명성을 알리는데 노력하고 있다.
    tip

    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이란?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의 국제표준에 대한 적합성 인증

  •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과 업무협약 체결
    공단(이사장 김용익)은 8월 20일 연세대학교 원주세브란스기독병원(원장 이영희)과 지역사회 보건의료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본 협약을 통해 △적정보상 근거 마련을 위한 자료수집 지원, △건강보험 정책 수립을 위한 의료자문단 운영,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DB제공과 보건의료 공동연구를 수행하는 등 상호발전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보험자와 공급자가 함께 상생의 길로 나아가기 위해 적극 협조 할 예정이다.
  • ‘건강보험 작은공부방’ 방과 후 체험교실 운영지원
    공단은 ‘건강보험 작은공부방’ 2018년도 방과 후 체험교실 운영을 지원한다. 전국 63개 작은공부방 중 선정 된 29개의 ‘건강보험 작은공부방’ 방과 후 체험교실은 7. 15. ~ 10. 15.의 기간 중 연속 8주 이상 운영되며, 지원하는 과목은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미술·마술·스피치·음악·구연동화·풍선아트 등의 체험교실 강사료나 재료비에 대하여, 최대 200만원까지 지원한다.
  • 「보편적 건강보장과 장기요양」 국제회의 공동 개최
    공단은 8월 1일 태국 방콕에서 태국 국민건강보장청(NHSO) 및 일본 국제 협력단(JICA)과 공동으로 ‘보편적 건강보장(UHC)과 장기요양’을 주제로 국제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국제회의에는 WHO, WB의 동남아지역 관계자와 태국 NHSO 관계자 및 동남아지역 보건·의료 관계자 등 약 400명이 참석하여, 한국·일본의 장기요양제도 운영경험과 태국의 장기요양제도 준비현황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 아프리카 가나 ‘건강보험 시범사업’ 현지 모니터링 실시
    공단은 8월 15일부터 3일간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KOFIH), 가나 건강보험청(NHIA)과 공동으로 가나 볼타지역에서 지역가입자 확대 시범사업 현지 모니터링을 실시했다. 이번 시범사업은 2016년 10월부터 지난해 7월까지 진행된 1단계 시범사업 결과를 분석·보완하여 적용한 2단계 시범사업으로, 이번 모니터링을 통해 진행경과를 면밀하게 점검하고 개선방안 등을 논의하였다. 향후, 시범사업 결과와 시범사업을 통해 획득한 다양한 정보를 분석하여 적용 지역을 확대하는 등 양 국간 협력을 계속할 계획이다.
  • 다자녀 가정 청소년을 위한 ‘건강보험 미래지킴이 캠프’ 개최
    공단은 지난 8월 10일 ‘건강보험 미래지킴이 캠프’를 개최했다. 원주시와 충북 제천시 지역아동센터의 추천으로 선발된 다자녀 가정의 초등학생 등 140여 명이 참가한 이번 캠프에는 자기 탐색, 올바른 가치관 확립 및 소통능력 함양을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었다. 공단은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에게 국민의 건강을 지키는데 꼭 필요한 건강보험 제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하여 2013년부터 해마다 미래지킴이 캠프를 개최하고 있다.
  •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일산병원, 2017년 환자경험 평가 우수 획득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은 보건복지부 등이 진행한 ‘의료서비스 환자경험 평가’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환자경험 평가는 전국 주요 92개 대형병원에서 하루 이상 입원했던 성인 환자 1만 4,970명을 대상으로 총 6개 분야(간호사 서비스, 의사 서비스, 투약 및 치료과정, 병원환경, 환자 권리보장, 전반적 평가)로 나누어서 시행하였다. 특히, 일산 병원은 간호사 서비스와 병원환경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