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B

본문영역

컨텐츠 영역

보장성 강화 특집 1. 난임지원

건강보험 용어사전
임신과 출산 건강보험 용어사전 새 생명이 찾아왔어요!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위해 알아두면 좋을 건강보험 및 의학용어를 정리했다.

정리. 편집실

ㄱ
급여와 비급여

병원 진료 시 건강보험 적용 받는 부분을 ‘급여’라고 하고, 건강보험 적용 받지 못하는 부분을 ‘비급여’라고 한다.

가진통과 진통

출산이 가까워지면 생리통과 비슷하게 배가 불규칙적으로 당기며 아파오는 현상을 가진통이라고 한다. 간격이 일정하고 진통오는 시간이 점점 짧아지는 현상을 진통이라고 한다.

ㄴ
난임

생물학적으로 임신이 가능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되지 않는 경우 난임으로 보는데, 보통 피임을 시행하지 않은 부부가 정상적인 부부관계에도 불구하고 1년 이내에 임신에 도달하지 못한 경우 난임시술을 시도한다.

ㅁ
미숙아 과숙아

미숙아란 임신 36주 이전에 출생한 아기로 전체 신생아의 6~8% 정도이며, 이중 24% 이상이 사망한다. 과숙아란 임신 42주 이후에 출생한 아기로 전체 신생아의 6% 정도이며 이중 1.7%는 곧 사망한다.

ㅅ
산전검사

임신 중에 태아나 산모의 상태를 검사하는 것. 특정 주수마다 해야 할 검사가 정해져 있어서 시점에 맞춰 잘 실시하면 혹시 모를 질환들을 초기에 발견하고 적절히 치료할 수 있다.

시험관아기

시험관 아기 시술은 난소로부터 배란되기 전에 난자를 체외로 채취하여 시험관 내에서 수정시키고, 수정된 배아를 다시 자궁경부를 통하여 자궁 내로 이식하는 방법이다. 최초에는 자연 주기로 1개의 난자만을 채취하여 수정시켰으나 근래에는 임신 성공률을 높이기 위하여 과배란 유도를 시행하여 여러 개의 난자를 채취한다.

ㅈ
자궁난관조영술

불임증의 원인인자 중 난관인자, 복막인자, 자궁인자 등은 여성 불임증의 30~40%를 차지하므로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검사이다. 질경을 넣고 자궁 안에 조영제를 주입하면서 자궁강‐난관‐복강까지 조영제가 퍼져나가는 상태를 x-ray로 촬영하는 검사로 자궁강 내의 협착, 혹, 난관 막힘 등을 관찰할 수 있다. 생리가 완전히 끝나고 배란되기 전, 즉 월경 주기의 7~11일째에 시행한다. 검사로 인해 난관의 점액괴(Mucus plug)가 제거되는 효과로 인하여 검사 이후 임신율이 높아진다는 보고가 있다.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약간의 통증은 있어 대개 시술 전 진통제를 복용하도록 하고, 가능성이 낮으나 검사로 인한 골반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예방적 항생제를 복용하게 한다.

ㅁ
인공수정

배란기에 남편의 정액을 받아 효과적인 정자의 농축을 위하여 다양한 과정의 정자 처리 과정을 거친 뒤, 가느다란 관을 통해서 자궁 속으로 직접 주입하는 방법이다. 자연 배란 주기에 맞추어 시행할 수 있으나, 대개 배란 유도제나 과배란 유도 주사를 생리 2~3일째부터 투여하여 과배란 유도를 시행한 후 진행한다.

ㅂ
배란유도

배란유도란 배란이 안 되는 환자에서 수술 또는 약물 투여로 배란이 되도록 도와주는 것을 말하며, 과배란유도란 배란이 되는 환자에서 더 많은 난포를 얻어서 임신율을 올리기 위하여 주사용 과배란유도제를 투여하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