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B

본문영역

컨텐츠 영역

지신지기 건강백세

지신지기 줌인
제때에, 제대로! 피부질환 다스리기

당장 눈에 두드러지지 않거나 생명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소홀히 했다가는 손상되기 십상, 회복까지 꽤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야 하는 게 바로 피부다. 때문에 평소 피부 건강에 관심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사소한 질환부터 중증 화상과 희귀 질환까지. 우리를 위협하는 각종 피부질환 관련 제도와 혜택, 기억해두면 유용할 정보들을 알아본다.

중증 화상 환자에 대한
산정특례 등록제도 안내

산정특례 제도란 진료비 부담이 큰 암, 희귀난치성질환, 중증화상, 결핵 등 환자의 진료비 부담을 낮추기 위해 등록 질환자를 대상으로 본인부담금 경감 혜택을 주는 제도이다. 중증 화상의 경우 산정특례 대상자로 등록하면 화상 치료에 대한 외래, 입원 및 약국 진료 시 요양급여에 대한 본인부담률이 5%로 적용된다. 산정특례 적용 대상인 화상 환자는 의사의 확인이 포함된 산정특례 등록신청서를 공단에 제출하거나, 병의원에 등록신청 대행을 요청하여 등록할 수 있다. 중증 화상 산정특례 환자는 등록일로부터 1년간 해당 상병에 대한 진료를 받을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등록기간 종료 후 담당의사의 의학적 판단에 따라 등록기간을 6개월 연장 가능하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혹은 고객센터(1577-1000)으로 문의하면 된다.

TIP. 어느 정도의 화상이 중증으로 분류되나?

①체표면적 20% 이상의 2도 화상 ②체표면적 10% 이상의 3도 화상 ③기능 및 일상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주는 안면부, 수부, 족부, 성기 및 회음부의 2도 이상 화상 또는 안구화상 ④흡입, 내부 장기 화상

얼굴, 목, 손 등 외부 노출 부위의
백반증에 한해 건강보험 적용

백반증이란 멜라닌 세포의 결핍으로 피부 일부가 하얗게 변하는 전신성 질환을 뜻한다. 발생 원인은 아직까지 뚜렷하지 않은데, 자가면역 세포의 이상과 스트레스, 유전 등에서 비롯될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뚜렷한 치료법이 없는데다 생명에 지장을 주는 신체적 기능의 장애가 아닌 탓에 과거에는 비급여 대상으로 분류 되었지만 요즘은 외부에 노출되는 얼굴, 목, 손 등에 병소가 있는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된다. 피부 질환으로 환자 본인은 수치심을, 타인은 혐오감을 느낄 수 있어 결과적으로는 사회생활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되었기 때문. 다만 광 치료 항목 중 엑시머레이저는 얼굴, 목, 팔, 손, 무릎 이하 노출 부위의 병소만 급여대상이기 때문에 미리 해당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또한 환자의 상태와 의학적 타당성 등을 고려해 급여 적용 여부가 결정되는 점도 인지해야 한다.

TIP. 백반증 치료,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

2011년 5만여 명이었던 백반증 환자 수는 2016년 6만여 명으로 5년 만에 약 18%가 상승했다. 여름철에 특히 급증하는데, 초기 치료가 중요한 만큼 이상 징후를 빠르게 인지할 필요가 있다. 뼈가 돌출된 손, 발, 무릎 등에 하얀 반점이 나타나는 것 외에 자각 증상은 대체로 없는 편. 간혹 가려움과 따가움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다. 참고로 백반증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엑시머레이저의 경우 부작용이 거의 없으며 소아와 임산부에게도 적용이 가능하다.

실력 있는 전문의와 최신 기기로
치료 효과 높이는 일산병원 피부과

우리 몸에서 가장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기관이 바로 피부다. 그만큼 질환도 매우 다양한데, 일산병원 피부과에서는 피부 및 눈으로 확인 가능한 점막을 비롯해 손·발톱과 모발 같은 피부 부속기관, 피하지방층에서 발생하는 질환까지 통틀어 진료를 하고 있다. 흔히 발병하는 두드러기, 아토피 피부염, 여드름, 무좀, 탈모는 물론 양성 및 악성 피부종양, 베체트씨 병, 자가면역질환까지 모두 해당된다고 보면 된다. 주목할 점은 보다 정확하고 효과적인 치료를 위한 최신 기기들이 다양하게 갖추어져 있다는 것. 점·사마귀·여드름 흉터 치료가 가능한 피부 박피용 이산화탄소 레이저, 문신·색소성 병변 치료용 Nd-YAG 레이저, 백반증·건선 등의 치료에 사용되는 다양한 광선 치료기기 등이 대표적이다. 덕분에 환자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 뿐만 아니라 일산병원은 보험자 직영 병원으로서 국민 보건의료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임상의학연구와 의료보험 전반의 각종 조사 분석에도 힘쓰고 있다.

TIP. 여름철에 흔한 피부질환, 무좀의 증상은?

발바닥과 발가락 사이에 주로 발생하는 무좀은 곰팡이 질환이다. 기온이 높은데다 습하기까지 한 여름에 많이 발생하는데, 가려움증과 피부 짓무름, 작은 수포, 진물, 각질 등 증상은 매우 다양하다.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발바닥 전체 각질이 두꺼워지는데다 피부가 갈라지기도 해 세균 감염의 위험이 커진다. 또한 손·발톱까지 곰팡이 균이 전이돼 변형이 일어날 수 있다. 따라서 무좀이 의심될 경우 전문 병원에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글 : 정은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