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B

본문영역

컨텐츠 영역

체온을 지키는 습관 vs 체온을 빼앗기는 습관

체온을 지키는 것은 단순히 몸의 문제이기만 할까? 전문가들은 건강을 지키는데도 몸과 마음이 모두 중요하듯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몸과 마음의 관리가 모두 중요하다고 말한다. 운동과 반신욕, 좋은 영양분 섭취, 더불어 평상심을 유지하고 스트레스 관리하는 데도 신경을 써야 하는 것이다.

컨텐츠 이미지
몸을 가볍게 움직여 체온 유지하기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이다. 하루 30분 이상 유산소와 무산소를 병행하여 숨이 찰 정도의 운동을 하면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혈액순환이 좋아진다. 운동 후 반신욕과 족욕으로 몸 내부를 데워주는 것도 좋다. 20분 정도 명치 이하까지만 물에 담그던지 따뜻한 물에 종아리까지 담그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몸이 한결 가뿐해진다. 물론 먹는 것도 중요하다. 체온유지에 더 좋은 영양소는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등이다. 물을 많이 마셔주면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체온을 유지하는 데 좋다.

마음을 관리하여 체온을 유지하기

체온이라고 하면 흔히들 몸의 영역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다.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교감신경이 지나치게 활성화되어 체온이 내려가기 쉽기 때문이다. 이때 일정한 심호흡을 통해 호흡을 안정시키거나 명상을 통해 이완반응을 끌어내게 되면 교감신경이 가라앉고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서 자율신경계가 안정되는 효과가 있다. 질 좋은 수면도 자율신경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하루 일정시간 충분한 수면을 하면 세포의 재생과 신진대사에 도움을 주어 체온도 유지된다.

Tip

체온을 내리는 음식

10대~20대
1. 찬물, 맥주, 아이스크림 등 찬 음식

체온유지를 위해 물은 많이 마셔주는 것이 좋다. 그러나 냉장고에서 막 꺼낸 차가운 물은 순간적으로 체온을 낮춰 순환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물은 많이 마시되 상온의 물을 마시는 습관을 갖도록 하자.

30~40대
2. 담배

흡연은 말초동맥 혈관을 좁아지게 한다. 이로 인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고 체온 유지에는 악영향을 주기 쉽다.

체온을 높이는 음식

50~60대
1. 양파

양파 속에는 폴라노이드 성분과 시스틴이라는 유도체가 들어있는데 이들을 섭취하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유화아릴 성분이 혈관을 확장하여 체온을 상승시켜 주기도 한다.

50~60대
2. 부추

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음식으로 철분 함량이 매우 높아 빈혈과 동맥경화에도 효과가 좋다. 혈액 순환을 도와 피로회복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

50~60대
3. 생강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하는 대표음식으로 혈액순환을 도와 체온을 유지시켜 준다. 쌀쌀한 겨울에는 대추와 꿀을 넣고 차로 마시면 더욱 좋다. •

글 : 신지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