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B

본문영역

컨텐츠 영역

국민과 전문가
모두 인정한
공공기관 청렴도,
최초 2년 연속 1위!

2016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평가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015년에 이어 올해까지 2년 연속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1등급에 선정됐다. 공직유관단체 사상 2년 연속 1등급은 최초로 명실상부 국가 최고의 청렴기관으로 평가된 것이다. 특히 청렴도가 취약한 지사나 팀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분석해 청렴대책을 제시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맞춤형 청렴컨설팅’은 기획재정부가 주관한 2016년도 경영우수사례에도 꼽혀 그 영광을 더했다.

컨텐츠 이미지
컨텐츠 이미지

전주남부지사 맞춤형 컨설팅

현장에서 답을 찾는 ‘맞춤형 청렴컨설팅’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은 매년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 606개 기관을 대상으로 국민이 직접 평가하는 외부청렴도와 1년 이상 재직 중인 내부직원이 평가하는 내부청렴도, 학계, 언론계 등 전문가 집단이 평가하는 정책고 객평가로 나뉘어 실시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전 평가에서 두루 높은 점수를 얻어 종합청렴도 1등급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룬 것. 특히 국민이 직접 평가하는 외부청렴도에서 2년 연속 전 기관 1위를 차지한 점은 유례없는 놀라운 성과다. 지역 특성과 업무 환경에 따라 ‘맞춤형 청렴컨설팅’을 구현한 국민건강보험공단만의 혁신경영은 이러한 성과를 이끈 일등공신으로 꼽힌다.

현장 직원들의 헌신적 노력, 국민과 공감대 이끌어내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다른 공공기관에 비해 민원사항이 압도적으로 많은 기관이다. 전국 178개 지사에서 보험료부과, 징수, 보험급여, 건강증진, 장기요양보험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그만큼 민원도 많이 발생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2년 연속 청렴도 1위를 거둔 배경에는 일선 지사에서 국민들과 소통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며 대안을 제시해 온 직원들의 열정적인 노력과 헌신이 있었기 때문이다. 국민들은 기관의 청렴도를 금품수수 등 부패의 영역으로 한정하지 않는다. 업무처리를 얼마나 투명하고 책임성 있게 완수하는지 등 고객서비스 영역까지 인지하고 있어, 현장 직원들의 적극적인 응대가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전국 지사에 구성된 청렴실천단 등을 통해 부패유발요인 등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문제점을 분석, 개선하는 등 전 직원의 자발적인 청렴실천 노력이 2년 연속 청렴도 1위라는 큰 결실을 맺게 하였다. •

mini   interview   interview

컨텐츠 이미지

김대용 건강보험공단 감사실장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실천하는 청렴의 기본은 무엇인지요?

청렴이라는 단어는 매우 추상적입니다. 과거에는 청렴을 부패나 비리가 일어나지 않는 것 정도로 보았지만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실천하는 오늘날의 청렴 개념은 차원이 다릅니다. 전 업무와 서비스가 투명하게 이뤄지고, 모든 서비스가 완료될 때까지 국민이 인정하고 만족감을 얻을 수 있도록 책임감 있게 운영하는 것을 청렴의 기본으로 삼고 있습니다.

‘맞춤형 청렴컨설팅’의 구체적인 내용이 궁금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전국 조직이다 보니 지역과 분야마다 여건과 환경이 모두 다르죠. 맞춤형 청렴컨설팅은 청렴도가 취약한 지사의 현장을 직접 발로 찾아가 어떤 원인이 있는지,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해 각각 다르게 분석하고 대책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특히 올해는 지사 위주에서 192개 팀 위주로 세분화하여 보다 세밀하고 정확한 개선이 이뤄짐으로써 내부 직원과 외부 고객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2017년 청렴도 추진방향 등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2016년은 2등급이었던 정책고객평가를 1등급으로 끌어올린 점이 가장 큰 성과입니다. 이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운영하는 상생협의체 등을 통해 교수, 국회 보좌관, 기자 등 전문가들에게 정책과 혁신사례를 상세히 설명하고 공감할 수 있게 한 노력의 결과였죠. 올해부터는 강화된 청탁금지법을 현장 직원들에게 전문적으로 교육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맞춤형 청렴컨설팅을 브랜드화 해 타 기관에 모범이 될 수 있도록 더욱 활성화시킬 계획입니다.

글 : 곽한나 기자
사진 : 장태규 (Mag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