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B

본문영역

컨텐츠 영역

보장성 강화 특집 12. 치과·한방치료 건강보험 적용

톡톡 처방전

구순구개열을 개선하는
임신부 숙지 매뉴얼

구순구개열은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여러 가지 방법으로 미리 개선할 수 있다.
특히 태아의 신경계가 형성되는 임신 초기의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몇 가지 가능성 있는 환경위험인자를 주의하면 태아의 구순구개열을 줄일 수 있다.

정리 편집실

  • 각종 약물 복용에 주의한다

    임신 중에 복용하는 약은 대개 태아에게 영향을 미친다. 특히 스테로이드 사용은 3배에서 9배까지 구순구개열 발생 위험을 높이고 있다. 감기약 복용 사례도 구순구개열 발병을 2배 이상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약 복용도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고 약물 복용 시 반드시 담당 의사와 상의하도록 한다.

  • 매일 엽산을 충분히 섭취한다

    임신 중에는 엽산 섭취가 매우 중요하다. 임신부는 보통사람보다 엽산을 4~5배 많이 분비한다. 엽산은 수용성 비타민으로 체내에 오랫동안 축적되지 않기 때문에 매일 섭취해야 한다. 엽산은 과일, 콩, 녹황색 채소, 정백하지 않은 곡물, 생고기, 생간 등에 들어 있으나 식사만으로 엽산 필요량을 충분히 섭취할 수 없으므로 임신부는 반드시 엽산제를 복용해야 한다.

  • 음주와 흡연을 피한다

    임신 초기 산모의 음주와 흡연은 태아의 구순구개열 발생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 흡연으로 인한 저산소증이 태아에게 구순구개열 발병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주와 흡연은 구순구개열뿐 아니라, 태아의 건강에도 해롭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