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B

본문영역

컨텐츠 영역

NHIS story

출동! 건이강이
제주올레길 비만예방 건강걷기대회
온몸으로 맞는 제주의 봄

지난 4월 7일, 제주시 사라봉공원에서 ‘2018 제주올레길 비만예방 건강걷기대회’가 열렸다.
지역주민들의 비만 예방과 걷기 운동 확산을 위해 제주지사가 개최한 이날 행사에는, 500여 명의 제주도민들이 참가해 오전 8시 30분부터 오후 1시까지 산과 바다로 이어지는 사라봉의 4km 구간을 걸으며 온몸으로 제주의 봄을 맞았다.

지난 4월 7일, 봄바람이 불어오는 제주 사라봉공원. 이른 아침부터 운동화와 가벼운 옷차림을 한 시민들이 삼삼오오 모여 사라봉공원 배드민턴경기장으로 올라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제주지사에서 개최하는 건강걷기대회

지난 4월 7일, 봄바람이 불어오는 제주 사라봉공원. 이른 아침부터 운동화와 가벼운 옷차림을 한 시민들이 삼삼오오 모여 사라봉공원 배드민턴경기장으로 올라가는 모습이 포착됐다. 제주지사의 ‘2018 제주올레길 비만예방 건강걷기대회’ 현장으로 가는 행렬이다.
건강걷기대회는 걷기운동의 활성화 통해 비만, 당뇨 등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국민의 건강수명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고 있는 행사다. 보통 지역본부 단위에서 개최하는 행사지만 제주지사는 지역 특성상 단독으로 건강걷기대회를 개최해오고 있다.

“걷기대회, 범국민적 걷기 활성화 계기되길”

본 행사에 앞서 먼저 전문강사와 함께 에어로빅을 하며 준비체조를 시작했다. 참가자들은 15~20분 동안 신나는 음악에 맞춰 몸 구석구석을 풀며 기분도 몸도 한결 가벼워졌다. 김석추 제주지사장은 개회사에서 “매해 개최되는 제주도민의 건강걷기대회가 앞으로는 더욱 확대돼 범국민적 건강걷기대회로 발전해나가서 우리나라 전체에 걷기 운동을 활성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바람이 불어 다소 춥긴 하지만 함께 걸으며 추위를 떨쳐내자”며 “건강보험 걷기대회 파이팅!”이라고 힘차게 외쳤다.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마련한 걷기대회

아름다운 풍광을 즐기고 함께 발을 맞추며, 건강을 챙기는 것에 의미가 있는 건강걷기대회. 이날 걷기대회에는 제주도민 500여 명이 참가해, 신나는 음악에 맞춘 몸 풀기 체조를 시작으로, 산과 바다로 이뤄진 사라봉의 절경 약 4km 구간을 누비며 제주를 만끽했다. 전체 참가자들에게는 소소한 기념품도 제공돼 큰 호응을 얻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걷기대회는 해마다 봄, 가을에 개최된다. 4월 내내 전국 각지에서 개최된 이번 행사에는 약 3만여 명이 참여했다. 만성질환 예방은 물론, 스트레스까지 해소시켜 주는 건강걷기대회에 참여해 건강도 챙기고 소중한 이들과 함께 걷는 즐거움을 누려보자.

  • 김소연
    건강백세운동교실 운동강사

    5년째 경로당 어르신의 건강증진을 위해서 운동지도를 하고 있는 건강백세운동교실 강사입니다. 오늘은 저희 선흘2리 경로당 어르신들과 함께 참여했어요. 건강백세운동교실이 현재는 어르신들 위주로 운영되고 있는데 앞으로는 이렇게 건강걷기대회처럼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변명효
    한올간병봉사회 회장

    저는 한올간병봉사회라는 봉사단체 회장입니다. 우리 봉사회는 매해 걷기대회에 참여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20여 명 정도가 참여했어요. 해마다 발전을 거듭하는 건강걷기대회의 풍경이 보기 좋습니다. 특히 어르신과 젊은이들이 함께 발맞춰 걸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이런 행사를 만들어준 국민건강보험공단에게 참 고맙습니다.

[  Interview  ]
  • 국민의 건강 수명 향상을 위해
    걷기대회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제주지사 김석추 지사장
  • 김석추 지사장
제주지역의 건강걷기대회,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요?

육지에서 개최하는 건겅걷기대회는 지역본부 단위로 주관하는 행사지만, 우리 제주도는 지역 특성상 제주도 내에서 따로 행사를 치러야 하기 때문에 저희 제주지사에서 주관하고 있습니다. 지사 단위에서 주관하는 건강걷기대회는 이곳 제주밖에 없지요.

건강걷기대회 코스는 어떤 곳인가요?

사라봉공원을 도는 이번 걷기대회 개최지는 올레길 18길 코스로써 바다와 산이 접해있어 빼어난 경관을 자랑합니다. 아마 이런 절경을 가진 걷기대회 코스는 전국에서 유일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뿐만 아니라 오르막길과 평지가 어우러져 건강을 위해 걷기운동을 하기에는 최적의 코스입니다.

앞으로 건강걷기대회 전망은?

건강걷기대회를 더욱더 활성화하기 위해 저희 지사에서는 다양한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주지사는 걷기대회뿐 아니라 건강백세운동교실 평가대회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데요. 건강걷기대회와 더불어 지역별 건강백세운동도 활성화하여 어르신들의 건강증진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글 : 백아름 기자
사진 : 장태규(Mage stud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