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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NHIS 국민건강보험 40주년 중·고교 교과서 건강보험제도 수록 추진
‘홍보’ 아닌 ‘교육’으로
건강보험의 미래를 준비하다

급격한 고령화로 인한 노인의료비 상승으로 건강보험재정이 위협받고 있다. 건강보험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고민이 필요해진 시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중·고교 교과서에 건강보험제도 수록을 강화하고자 나섰다고 하는데, 교과서와 건강보험의 지속가능성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건강보험제도? 청소년 70%가 ‘몰라요!’

의료보장에 있어서 공적보험의 존재 유무는 국민 삶의 질과 직결된다. 대한민국의 건강을 책임져온 건강보험제도는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공적보험으로, 경제논리를 따르는 민간보험 시스템 운영 국가와 비교하여 세계최고 수준인 우리나라 의료 접근성의 바탕이 되었다. 하지만 지난 40년간 우리의 건강보험제도는 이미 일상화된 탓에 제도의 소중함을 피부로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 특히 청소년의 경우 건강보험제도 인지도가 성인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으로 지난해 실시한 ‘건강보험제도에 대한 청소년 인지도 조사’ 결과를 보면 ‘모른다’고 답한 이들이 전체의 70%에 이른다. 현행 중·고등학교 교과서에서 건강보험제도를 너무 간략하게 다루고 있는 것이 이유 중 하나일 터. 지난 2016년 공단 홍보실이 교과서 분석자료 발간을 위해 10개 출판사 사회군 교과서 28종을 전수조사한 결과 건강보험제도는 용어의 정의 혹은 4대 사회보험의 한 가지 예시로 단어를 언급하는 정도가 전부다. 청소년들이 건강보험제도 내용에 대해 충분히 학습할 기회가 턱없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

제도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방안, 교육!

이러한 인지도 문제는 장기적 관점에서 건강보험의 지속가능성과도 직결된다. 급속도로 고령화가 진행됨에 따라 생산 인구는 감소하고 노인 의료비 지출은 증가할 수밖에 없는 구조에서 건강보험재정은 지속적으로 위협받을 수 밖에 없으며, 따라서 미래 경제활동의 중심축이 될 현재 청소년들의 제도 수용성은 매우 중요하다.
또한, 교육적 측면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 실제 건강보험에 대해 학습한 학생의 인지도 및 공감대가 비학습자에 비해 높은 수준인 것으로 조사되는데, 이경선 홍보실장은 이를 ‘홍보’와 ‘교육’의 차이라고 설명한다.
“저희는 이런 문제가 교육 과정을 통해 일정 부분 해소될 수 있다고 판단합니다. 공단 측에서 말하는 것은 홍보지만, 교과서에 수록되어 교사를 통해 전해지는 경우 교육이 되죠. 이처럼 교과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지게 되면 제도의 취지와 필요성, 우수성 등 제도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훨씬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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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1 우선 그간의 사업추진 현황을 알려주신다면?
교과서 건강보험제도 수록 강화 사업은 2016년에 착수했습니다. 작년은 2018년 3월에 적용될 신규교과서의 검정초안본이 작성되는 시기로 공단은 현행 28종 교과서 전수분석을 통해 교과서 개선분석 보고서를 발간하고 출판사와 집필진을 방문하여 자료 제공 및 설명을 진행했습니다.
* 교과서 개발 단계
1. 교육과정 개정(2015) ⇒ 2. 검정초안본 집필(2016) ⇒ 3. 초안본 검정(2017) ⇒ 4. 교과서 확정(2018)
Q2 출판사·집필진 반응은 어땠나요?
우선, 건강보험제도의 교과서 수록 강화가 필요하다는 취지에 대해서 충분히 공감을 해주셨습니다. 교과서 본문을 출판사별·교과목별로 구분해 분석하여 제시한 점, 특히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도록 작성된 테마학습자료 부분에 대하여 긍정적 호응을 해주셨습니다. 또한, 제도의 지속가능을 위한 기관의 노력에 대해서도 응원해주셨습니다. 주목할 점은 다수의 집필진과 출판사에서 교과서 분석 책자의 긍정적 평가와 더불어 교과서 수록과는 별개로 수업참고자료로 활용가치가 높다고 말씀해주신 점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올해는 교과서 분석자료를 일선 사회과 교사들의 수업자료로 활용하는 『청소년 교과서 수업자료 활용강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3 올해 진행되는 『청소년 교과서 수업자료 활용강화 사업』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우선, 작년 교과서 분석자료를 보완하여 수업자료용 책자를 학교당 2부씩 배부할 수 있도록 제작하였고, 전국 178개 지사의 행정지원팀장을 대상으로 각 지역본부를 순회하며 사업 설명회를 실시하였습니다. 현재 전국 각 지사는 관할 지역의 중·고교 사회교사를 직접 찾아가 자료를 전달하고 수업참고자료로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소개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4 건강보험제도에 대한 내용이 굉장히 방대합니다. 많은 부분 중 어떤 내용을 핵심적으로 교과서에 수록하고자 하나요?
현 교과서는 건강보험제도를 4대 사회보험의 예시로 단어를 언급하거나, 간단한 용어의 정의 수준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현재 고령화가 심화되고 있고 고령화에 따른 노인의료비 증가와 생산인구 감소는 건강보험재정을 위협해 제도의 지속가능성은 큰 위기를 맞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독일이나 스웨덴의 교과서에서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청소년이 교과서를 통해서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상세히 수록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 교과서에는 고령사회 심화 속 건강보험의 필요성에 대해서 청소년이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부분이 가장 중요합니다.
Q5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는?
공단은 교과서 분석 책자 수업자료 활용 제안과 더불어 지난해부터 추진해 온 건강보험제도 교과서 수록 추진사업에 박차를 가할 방침입니다. 2017년이 교과서 검정기간인 만큼 해외수록사례 분석을 통해서 교과서 수록 당위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홍보방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 교과과정 수업자료 활용 강화를 위해 전사적으로 전국 중•고교 사회과 담당 교사와의 면담을 계속해서 진행하여 청소년의 건강보험제도 인지도와 공감대를 향상하고 결과적으로 이들의 제도 수용성을 높여 미래 건강보험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글 : 편집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