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B

본문영역

컨텐츠 영역

지신지기 건강백세

지신지기 Q&A
그것이 알고 싶다 뼈 건강에 관한 1문 1답

칼슘이 뼈에 좋다는 사실 외에 우리가 뼈에 대해 알고 있는 사실은 얼마나 될까?
떠도는 건강상식들은 과연 옳은 것인지, 뼈와 관련된 속설의 진실을 파헤쳐본다.

Q&A
뼈는 계속 성장하나요?

다친 뼈가 다시 붙으면서 치유되기 때문에 뼈가 계속 성장한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는데, 뼈 성장은 20대 후반이면 멈춥니다. 단, 변형은 지속적으로 진행되지요. 나이가 들수록 골밀도가 떨어지고 뼈 두께가 가늘어지며 부서지기 쉬운 형태가 됩니다.

칼슘과 철분을 함께 먹으면 뼈 건강에 더 좋을까요?

흔히 우유 속에 칼슘과 철분이 함께 들어 있어 칼슘과 철분을 함께 먹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철분 섭취는 오히려 뼈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최근 국내 의료진의 연구에 따르면, 체내에 저장된 철의 농도가 일정 기준치보다 높으면 연간 골밀도 저하 속도가 남성은 78.5%, 여성은 34.1% 더 빠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흡연은 뼈 건강에는 아무런 영향이 없나요?

담배가 백해무익하단 말은 뼈에도 적용됩니다. 폐와 심장 건강에 해로운 것으로 알려진 흡연은 뼈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니코틴을 비롯한 화학 물질이 우리 몸의 칼슘 축적을 방해하고, 이로 인해 뼈가 단단해질 기회를 놓치게 되지요.

뼈 주사를 맞으면 뼈가 녹는다고 들었는데 맞나요?

뼈 주사는 강력한 소염작용을 하는 스테로이드 주사로, 반복해서 맞으면 뼈가 삭는 무혈성 괴사 또는 전신 부작용으로 부신피질호르몬 결핍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뼈 주사는 자주 맞지 않는 것이 좋다. 뼈 주사를 맞으면 즉각적으로 통증이 없어지기 때문에 맹신하여 지나치게 자주 맞다 보면 나중에 더 힘든 치료나 수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1년에 4회 이상은 맞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관절염 약은 내성이 생길 수 있나요?

내성은 없습니다. 다만 관절염이 점점 진행되어 약을 늘리는 과정을 내성으로 오해할 수 있어요. 오히려 장기간 다량의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면 위뿐만 아니라 신장 기능이 떨어져 만성 신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전문의와 상의하여 다른 약으로 대체하는 게 좋습니다.

글 : 편집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