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B

본문영역

컨텐츠 영역

보장성 강화 특집 10.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확대

톡톡 처방전

파킨슨병을 완화하는 일상 운동법

파킨슨병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운동이 필수적이다. 파킨슨병을 개선하는 운동은 특별한 것이 아니다.
체조와 걷기 등 생활 속에서 몸을 움직이는 것 자체가 훌륭한 운동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자.

정리 편집실 참고도서 <파킨슨병 이렇게 하면 낫는다>

  • 아침 운동

    하루의 시작인 아침에는 자는 동안 굳어진 몸을 천천히 풀어준다.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맨손체조로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는 몸이 자유롭게 움직여지지 않는다. 이때는 한쪽 팔을 크게 휘두르면서 그 반동으로 상반신을 비틀어 몸을 일으킨다. 벽에 기대어 서서 발꿈치, 엉덩이, 등, 어깨, 뒤통수를 벽에 붙이고 등 근육을 편다. 심호흡하듯이 가슴 근육을 펴고 몸을 꼿꼿하게 세운다. 매일 아침 이 동작을 반복한다.

  • 낮 운동

    몸이 따뜻해진 오후는 몸을 움직이기에 아주 적합한 시간대다. 가능하면 야외로 나가 산책을 한다. 운동뿐만 아니라 주변을 둘러보면서 기분전환을 할 수 있다. 맑은 날은 체조뿐만 아니라 주변 산책과 운동을 한다. 몸의 움직임이 둔해졌다고 느낄수록 타인의 시선이 신경 쓰일 테지만 생각했던 것만큼 지나가는 사람들은 나를 쳐다보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비가 오는 날은 집 안에서 걷거나 실내에서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한다.

  • 밤 운동

    밤에는 운동보다 푹 잘 수 있도록 편안하게 지낸다. 과도하게 신체활동을 하는 것은 좋지 않다. 평소보다 피곤한 날은 다음 날까지 피로가 이어지지 않도록 일찍 잠자리에 든다. 다만, 자기 전 세수를 하면서 얼굴 근육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거울에 비친 모습을 보면서 얼굴 구석구석의 근육을 움직이는 것이다. 그 동작이 어렵다면 손을 써서 근육을 잡아당기거나 마사지를 해본다. 가능한 다양한 표정 변화를 시도해보자. 얼굴 근육 운동은 아침에 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