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IS NEWS

2022. 9. September

한국신용정보원과 업무협약

국민건강보험 제도와 금융산업 발전 도모

공단과 한국신용정보원은 8월 3일 ‘국민건강보험 및 금융산업 제도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양 기관은 건강보험 재정건전성 관리 강화를 통한 사회보장 증진 도모, 금융산업 리스크 관리 강화를 통한 금융 안정성 제고를 통해 국민 권익보호에 기여할 것이다. 이 외에도 양 기관은 건강·연금·고용·산재 체납보험료 자진납부를 유도하기 위해 사업장의 체납정보를 공유해 재정건전성을 제고하는 등 기존에 진행 중인 사업도 적극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한국신용정보원과의 업무협약 이미지

보편적 건강보장 국제 워크숍 개최

ADBI와 공동 개최, 아시아 5개국 보건부 관계자 초청

공단은 8월 16일부터 19일까지 4일간 아시아개발은행연구소(ADBI)와 공동으로 아시아 5개국 보건부 고위관계자들을 초청해 전 국민 건강보장을 주제로 국제 워크숍을 실시했다. 워크숍 기간 동안 참가자들은 한국의 건강보험 제도 및 장기요양보험 관련 강의, 현장방문, 토론 등을 통해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고 자국의 건강보험 현안을 공유했다. 이번 워크숍은 전 국민 건강보장이라는 보편적 목표 달성을 위해 방안을 논의한 의미 깊은 자리였다.

건강보장 국제 워크숍 이미지

재난적의료비 신청지원 기관 확대 운영

보건복지부 지정 30개 의료기관에 지원기관 현판 전달

공단은 8월 2일 재난적의료비 지원사업 신청지원기관 현판 전달식을 개최했다. 정부는 재난적의료비 지원대상자의 제도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민간기관 신청지원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대한병원협회의 협조를 통해 전국 소재 30개 의료기관과 공단을 ‘재난적의료비 지원사업 신청지원 기관’으로 지정했다. 이번 제도 개선을 통해 의료기관 종사자가 신청권자의 서류 작성 및 제출을 대신해 줌으로써 국민들의 제도 접근성 및 신청 편의 향상이 기대된다.

재난적의료비 신청지원 기관 확대 운영 간담회 이미지

법학전문대학원생 실무수습 성료

건강보험·장기요양보험 제도 실무교육 실시

공단은 7월 18일부터 22일까지 1주에 걸쳐 강원대학교 등 9개 대학 법학전문대학원생 12명을 대상으로 실무수습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7월 22일 수료식을 가졌다. 이번 실무수습은 예비 법조인을 대상으로 건강보험제도와 더불어 보건의료 제도 발전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실무교육에 참여한 법학전문대학원생들은 “공단의 역할과 건강보험제도의 우수성에 대해 새삼 깨닫는 계기가 됐다”고 참여 소감을 전했다.

법학전문대학원생 실무수습 이미지

원주시와 자원순환 경제 위한 활동 약속

대국민 환경캠페인 전개 등 ESG경영 본격 행보

공단은 7월 12일 생활 속 친환경정책을 실천하고 자원선순환 문화를 확산하고자 강원지역 공공기관 최초로 투명페트병 자원순환 프로젝트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공단 본부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페트병 무인회수기 투입을 통한 플레이크화 작업 및 유가보상 시연, 플레이크, 고품질 섬유, 재활용품 전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또한 공단은 지역주민의 이용 편의성을 고려해 7월 말 원주 관내 행정복지센터 등 공공시설 4곳에 투명페트병 무인회수기를 배치했다.

투명페트병 자원순환 프로젝트 이미지

저소득 영유아 보육가정에 육아용품 후원

건이강이 육아용품상자 3,316개 제작·전달

공단은 저소득 영유아 보육 및 출산예정 가정을 응원하고자 7월 7일 전국 3,316가구에 건이강이 육아용품상자를 후원했다. 공단은 저출산 문제 극복에 동참하고자 지난 2018년부터 건이강이 육아용품상자 후원을 진행, 올해까지 5년 동안 총 1만 6,766개 상자를 전달했다. 이번 후원은 한국한부모가족복지시설협회와 협력해 이뤄진 것으로 공단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연계해 소외계층을 위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나갈 것이다.

건이강이 육아용품 전달식 이미지

지금 보는 페이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