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트 멘토링

아시안게임 메달리스트 김원경 선수에게 배우는 홈트

실내에서도 전신 운동이 가능한 서킷 트레이닝

옷차림이 가벼워지는 여름은 몸의 군살이 신경 쓰이는 계절이다. 아시안게임 사이클 메달리스트 김원경 선수에게 배우는 서킷 트레이닝은 여러 운동을 순차적으로 수행하는 실내 운동으로 종합 체력관리는 물론 다이어트까지 가능하다.

글. 구지회 사진. 엄태헌

무더운 여름, 운동하러 집 밖으로 나가기엔 발걸음이 망설여진다. 무더위에 지지 않고 계속 운동할 수 있도록 홈트 멘토링이 필요한 이유다. 아시안게임 메달리스트 김원경 선수가 집에서도 종합 체력관리가 가능한 서킷 트레이닝을 준비했으니 차근차근 따라 해보자.

“모든 운동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건 포기하지 않는 자세입니다. 일주일에 한 번만 해도 좋고 느린 속도로 해도 효과적이니 천천히 끝까지 해보셨으면 합니다.”

※ 서킷 트레이닝이란 여러 운동을 순차적으로 수행하는 종합 체력관리 방법이다. 한 동작당 30초 진행 후 30초 휴식을 취한다.(총 2세트 진행)
1. 하복근을 단련시키는 숫자 레그 레이즈

① 반듯하게 누운 채로 양팔을 쭉 펴서 몸 밑으로 넣는다. 손바닥은 바닥을 향하게끔 해 엄지끼리 닿도록 손을 모은다. ② 고개를 가볍게 들어 올리고 함께 들어 올린 다리로 1부터 숫자를 쓰며 움직인다. 이때 발끝은 당기고 허리와 양팔이 떨어지지 않게 주의한다.

하복근을 단련시키는 숫자 레그 레이즈 이미지

2. 둔근을 단련시키는 다리 뒤로 올리기

① 엎드려 누운 채 양팔을 쭉 펴서 몸 밑으로 넣는다. 손바닥은 바닥을 향하게끔 해 새끼손가락이 서로 닿게 한다.
② 이마를 바닥에 붙이고 다리를 올렸다 내린다. 다리가 바닥에 닿지 않도록 허리와 엉덩이 근육에 힘을 주고 발끝은 당긴다. 흔들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둔근을 단련시키는 다리 뒤로 올리기 이미지

3. 상체를 단련시키는 무릎 붙여 팔굽혀펴기

① 무릎을 바닥에 댄 채 다리를 교차시키고 팔굽혀펴기 자세를 취한다. 이때 고개를 위로 당긴 채 승모근은 떨어뜨리고, 팔에 기대지 않고 바닥을 미는 느낌으로 등에 힘을 준다. ② 팔을 굽혀 아래로 내려간다. 이때 엉덩이와 허리가 바닥으로 떨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상체를 단련시키는 무릎 붙여 팔굽혀펴기 이미지

4. 하체를 단련시키는 스쿼트 & 런지

① 발을 나란히 벌리고 선다.
② 엉덩이만 뒤로 내밀어 앉았다 일어선다.
③ 한 쪽 다리를 내밀어 굽히고 반대편 다리는 무릎을 꿇는다. 몸의 균형을 맞추기 위해 다리를 뒤로도 내밀어 런지를 진행한다. 반대쪽 다리도 반복한다.

하체를 단련시키는 스쿼트 & 런지 이미지

5. 하체를 단련시키는 사이드런지

① 발을 어깨 너비만큼 벌리고 선다.
② 한 쪽 다리를 옆으로 멀찍이 보내어 굽히고, 반대편 다리는 쭉 뻗는다.
③ 반대편도 시행한다.

하체를 단련시키는 사이드런지 이미지

아시안게임 사이클 메달리스트 김원경

김원경 前국가대표는 11년간 국가대표로 발탁돼 2014년 인천아시안게임 은메달, 2018년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사이클 여자 단체 스프린트 동메달 등 다수의 메달을 획득했다. 지금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사이클과 생활 체육의 중요성을 알리는 데 기여하고 있다.

7월호 홈트 멘토링 강사 아시안게임 메달리스트 김원경 선수의 프로필 이미지

지금 보는 페이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