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IS NEWS

2022. 2. FEBRUARY

공단 제9대 강도태 이사장 취임

공단은 1월 3일 강원도 원주 본부에서 제9대 강도태 이사장의 취임식을 개최했다. 이번 취임식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참석인원을 최소화했으며, 참석하지 못한 직원들을 위해 영상으로 중계됐다.

강도태 신임이사장은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총괄조정관으로서 방역체계를 강화하고 의료역량을 높이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강도태 이사장은 취임사를 통해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지금을 건강보험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 정책과 현장이 일체화된 건강보험의 미래를 설계하고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공단 제9대 강도태 이사장의 취임식 이미지

국민권익증진 유공기관 수상

공단은 1월 14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한 국민권익증진 유공기관 포상에서 사규 개선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민권익위원회 위원장 표창을 수상했다. 공단은 법무, 감사, 계약, 인사 등 전체 사규에 대해 불공정, 불합리, 재량권 남용여부 등 부패유발요인을 자체적으로 점검했다. 특히 인사규정 시행규칙의 제척, 기피 및 회피 조항과 차량관리운영규칙의 금지행위 조항은 우수 개선 사례로서 타 기관 사규 개선의 표본으로 선정되는 등 국민권익 증진에 기여했음을 인정받았다. 공단은 공공기관 청렴도 7년 연속 최상위 기관으로서 청렴수준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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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의료기기 메카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공단과 강원테크노파크,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는 2021년 12월 22일 ‘실버의료기기 메카 및 지역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세 기관은 복지용구·장애인보조기기·의료기기 관련 정책·연구·교육·공동사업에 대한 3자 간 상호보완적 관계를 구축하고, 각 기관의 장비·인력·시설 등의 인프라를 공유·연계하여 지역 기업에 필요한 정보 제공을 통해 제품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계획이다. 세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향후 지역 사회로 상생 관계를 확장하고 원주지역 의료기기 특화산업 육성 지원 등 적극적인 교류협력 활동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실버의료기기 메카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이미지

어르신 위한 프로그램 공모전 시상

공단과 강원도광역치매센터는 ‘장기요양수급자 및 경도인지장애 어르신을 위한 프로그램 공모전’을 공동 기획하여 당선작 10건에 대해 시상을 진행했다. 업무와 학문의 틀을 벗어나 가감 없는 현장의 소리 수렴을 위해 2021년 10월 25일부터 11월 26일까지 창의적 프로그램에 대해 대국민 아이디어 공모전을 실시했으며, 공모주제는 어르신의 기능회복을 위한 인지훈력책자, 인지훈련 교구/키트, 소근육을 사용한 만들기 프로그램으로 총 54건이 접수됐다. 프로그램에 대해 대국민 아이디어를 수렴한 이번 당선작들은 향후 장기요양수급자 등 치매 어르신을 케어하는 현장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운영 가이드북으로 발간할 것이다. 또한 이를 수급자의 서비스 제공 과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장기요양기관 및 유관기관 등에 배포할 예정이다.

어르신 위한 프로그램 공모전 시상 이미지

따뜻한 문구로 행복글판 새단장

공단은 1월 2일 원주 혁신도시 본부사옥 외벽에 희망과 행복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행복글판 겨울편’을 설치했다. 겨울편 문구는 ‘새하얀 눈꽃처럼 소복소복 쌓이는 행복’으로, 공단 국민소통실 관계자는 “소복이 쌓이는 눈꽃처럼, 소소한 행복들이 쌓여 우리의 일상이 따뜻하고 희망 넘치는 날들로 가득하길 소망하는 마음이 담겨있다”고 전했다. 새롭게 게시된 문구는 공단 직원 공모작 중 하나이며 주민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인근지역 주민의 현장투표로 선정했다.

한편 공단은 2017년부터 행복글판을 계절별로 변경 게시해 왔으며, 올해는 대국민 문구 공모를 통해 선정한 문구를 게시할 예정이다.

따뜻한 문구로 새단장한 행복글판 이미지

부양부담 완화위한 가족상담 지원 서비스 제공

공단이 제공하고 있는 ‘가족상담 지원서비스’가 장기요양 수급자 가족 중 수발부담으로 우울감과 스트레스가 높은 가족의 부양부담이 완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가족상담 지원서비스는 2021년 한 해 동안 수발가족 2,406명에게 개별상담 및 집단활동 형식으로 1만 3,329회의 서비스가 제공됐으며 상담을 완료한 대상자 중 98.7%가 만족한다고 답했다. 현재 전국 65개 지역에서 서비스가 실시중이며 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운영센터로 신청하면 된다. 공단 관계자는 “가족상담 지원서비스를 순차적으로 확대해 수발가족의 부양부담을 완화하고 장기요양 수급자와 가족이 함께 가정에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021년도 연간지급내역 제공

공단은 1월 17일부터 병·의원, 약국, 건강검진기관 및 노인장기요양기관 등 사업장의 세무신고 편의를 위해 요양급여비 등 2021년도 연간지급내역을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한다. 제공대상은 지난해 요양급여비용, 의료급여비용, 건강검진비용 등을 지급받은 9만 8,572개 요양기관과 장기요양급여비용을 지급받은 3만 8,074개 장기요양기관이다. 공단은 법인 또는 부가가치세 면제사업자의 ‘사업장 현황신고’와 관련하여, ‘2021년도 연간지급내역’을 법인 의료기관의 경우 의료기관별로, 개인 의료기관의 경우 대표자별로 합산하여 제공한다. 요양기관은 법인인증서로 로그인하여 세무신고 시 필요한 연간지급내역통보서를 열람·출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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