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이 직접 우수국민제안을 선정하고 주요 결정사항에 참여하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운영 중인 국민심사위원회. 지난해에도 국민심사위원 아홉 명의 의견을 수렴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했다. 그중 생생한 의견을 독자들과 함께 나누고자 국민심사위원들의 수기 중 일부를 정리하여 소개해본다.
강지혜
이번 심사에서 ‘진료 받은 내용보기 화면 개선요청(이용자 편의)’ 제안을 검토하게 되었는데요, 덕분에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국민들에게 도움을 주는 정보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또한 공단 해당부서에서는 연 2회 국민심사위원회에서 선정된 우수후보작들을 검토해 공단 업무 개선에 활용하며, 국민의 불편 및 불만사항들을 적극적으로 개선해나가고 있다는 사실도 알게 됐습니다. 뿐만 아니라 필요한 경우 정부에 정책대안을 제시하는 등 국민건강보험 제도의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공단의 노력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도 국민의 행복을 위해 힘쓰고 있는 공단에 박수를 보냅니다.
김청기
업무상 공단의 사회공헌 담당자와 함께 일을 하던 중 공단 업무에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이를 계기로 국민심사위원으로 활동하게 됐습니다. 국민심사위원으로 참여해보니 의외로 많은 국민들이 공단 업무에 관심을 갖고 있어 놀라우면서도 감동적으로 느껴졌습니다. 이러한 관심들이 차곡차곡 쌓여 바람직한 공단이 만들어졌구나 하는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공단이 담배 회사를 상대로소송을 제기한 사례처럼 참신한 제안이 더욱 많이 나올수 있기를 바라며, 국민제안제도 홍보에 더욱 노력을 기울이길 희망해 봅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공단이 무슨일을 하는지,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배울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신겸주
이번 국민제안들이 독창적이거나 창의적인 내용은 다소 부족하다고 생각되어 아쉬움이 들었습니다. 그럼에도 제안 하나하나에 건강보험의 발전을 위한 진심 어린 마음이 담겨 있음을 알기에 작은 제안도 가치있게 심사했습니다. 국민제안제도가 지금보다 더 널리 알려져 국민 참여도 활발해지고 복지 사각지대를 비추는 참신한 제안들도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국민심사위원 활동을 통해 사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보람된 일을 한 것 같아 뿌듯합니다. 기회를 준 공단에 감사한 마음을 전합니다.
박종선
우수국민제안 선정 과정 활동을 통해 ‘불법 사무장병원·면허대여 약국 근절 전담조직 설치’와 ‘건보공단 특사경 부여 및 불법 개설자 형사처벌 강화’에 힘써주신 관계자분들에게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이는 건강보험 재정 악화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더불어 외국인 건강보험에도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2021년 우수국민제안 선정에 참여한 일이 앞으로의 건강보험 제도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제 삶을 한 번 더 되돌아볼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태성
수많은 제안을 통해 국민들이 건강보험제도 개선에 뜨거운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홈페이지 내 보험료 체납 시 분할납부에 대한 내용 안내’ 등 몇몇 제안은 매우 실용적이며 참신하게 다가왔습니다. 앞으로 기업, 대학, 건강관련단체, 홈페이지 등에 홍보를 강화한다면 더욱 참신한 제안들을 볼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국민제안제도를 더욱 활성화해 국민과 늘 소통하면서 국민에게 사랑 받는 공단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