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요약

근심은 덜고, 기쁨은 더하는 소중한 두 생명을 위한 이야기

생각에 잠긴 만삭의 임신부 모습이 담긴 일러스트 이미지

고위험 임신은 산모나 태아가 정상보다 위험한 상태의 임신을 말한다. 태아의 기형 발생률이 높을 뿐 아니라 산모에게 장기 손상을 동반한 질환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걱정 반 설렘 반으로 출산을 앞두고 있는 고위험 임산부들. 산모와 아이, 이 소중한 두 생명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글. 이미리 참고 자료.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통계청

철저한 준비만이 답이다! 산전 검사로 적절한 임신 시기 찾기

건강한 임신을 원한다면 신체적, 정신적으로 모두 최상의 상태를 만든 후 ‘계획 임신’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임신 전 병원에 방문해 당뇨, 고혈압, 갑상선 질환, 자궁 및 난소 질환 여부 등을 검사하고 혈액 검사를 통해 풍진, B형 간염 등의 항체 형성 여부도 점검하는 것이 좋다.

일정 관리에 필수인 달력과 시계의 모습을 담은 일러스트 이미지

산모 사망 1위, 임신중독증을 피하라

임신 20주 이후 새로이 고혈압이 발견되거나 단백뇨, 부종, 경련 등이 발생하는 경우를 임신중독증이라고 한다. 전 세계적으로 산모 사망 원인의 약 16%를 차지하며, 출산 관련 사망 원인 1위로 꼽히는 위험한 질환이다. 35세 이상의 고령 임신부이거나 평소 비만, 당뇨, 고혈압 등이 있는 경우 임신 전후로 혈압 체크 및 혈당 검사를 반드시 실시해야 하며, 임신중독증의 위험 요인이 있는 임신부의 경우 임신 중 혈압 확인과 몸무게 변화를 수시로 관찰하는 것이 좋다.

임신성 당뇨 및 고혈압 개선에 도움이 되는 약 모습을 담은 일러스트 이미지

임신 중 무리하지 않는 적절한 운동은 필수!

고위험 임산부에게도 적절한 운동은 꼭 필요하다. 운동은 고혈압, 당뇨 발생을 줄여주며, 과체중, 허리 통증 등과 임신부의 정신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임신 초기가 지나 안정기에 접어들면 하루 30분, 주 3~4회 가벼운 운동과 스트레칭을 해주는 게 좋다.

앉아서 정적인 자세를 취하는 요가 동작을 담은 일러스트 이미지

지금 보는 페이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