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는 해야지’ 하면서도 바쁘다는 핑계로 미루는 일이 있다. 바로 건강검진이다. 특히 노년기가 되면 신체 변화나 건강에 큰 변화가 나타나므로 이 시기에 건강검진은 꼭 필요하다. 노년기로 진입하는 생애전환기인 66세 이상 대상자들에게 해당되는 검사항목에 대해 소개한다.
국민의 건강을 위해 질병 예방 및 조기발견을 목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국가 건강검진. 특히 2007년부터는 성별과 연령별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건강진단을 받을 수 있는 생애전환기 건강검진이 도입됐다. 이후 2018년에 일반건강검진과 통합하면서(의료급여수급권자 대상(66세 이상, 2년 주기) 생애전환기 검진은 유지) 검진 대상과 수검 편의성이 확대됐다.
우리나라는 2021년 기준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전체 인구의 16.5%를 차지하고 있다. 노인 인구가 증가하는 만큼 노년기에 접어들면서 발생할 수 있는 암, 심·뇌혈관질환 등 만성질환을 예방·조기 치료하는 것이 사회적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신체기능의 저하로 인한 낙상이나 치매 등 노인성 질환의 위험 역시 높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건강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때문에 건강한 노후를 맞이하기 위해 빼놓지 말고 건강검진을 받아야 한다. 건강보험 가입자 중 노년기에 진입하는 66세 이상이라면 공통 검사항목(혈압측정, 흉부방사선 검사, 혈액검사 등)에 대한 결과와 문진 내용뿐만 아니라, 일반건강검진의 성·연령별 검사항목 중 골밀도 검사, 인지기능장애검사, 노인신체기능검사 등을 받을 수 있다. 더불어 흡연, 음주, 운동, 영양, 비만에 대한 생활습관을 진단하고 개인별 맞춤 조언과 개선점도 처방 받을 수 있다. 검진결과는 검진 후 15일 이내 주소지로 받아 볼 수 있다.
몸의 변화가 시작되는 노년기. 새로운 생애를 위한 관리가 필요한 시기에 건강을 위해 점검해야 할 항목을 검진을 통해 진단받고 건강한 노후를 준비해보자.
• 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 → 건강iN → 검진기관/병원찾기
• 모바일 앱(The건강보험) → 전체메뉴 → 건강iN → 검진기관/병(의)원 찾기
문의 공단 고객센터 1577-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