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혜택

건강보험과 함께

성공하는 금연치료

금연치료에 대해 안내하는 의료진의 모습을 그린 일러스트 이미지

만성폐쇄성폐질환의 가장 중대한 위험인자는 흡연으로, 전체 환자 중 80~90%가 흡연이 발병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개인 의지만으로 담배를 끊기는 무척 어렵다. 이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흡연자에게 종합적인 금연치료를 지원함으로써 금연 성공률을 높이고 흡연으로 인한 질환과 사망 위험을 예방하고자 금연치료 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금연 성공률을 높이는 다양한 지원

흡연은 기호나 습관이 아닌 니코틴 중독에 의한 질환이기에 금연에 성공하려면 여러 도움이 필요하다. 실제로 개인 의지만으로 금연에 성공할 확률은 4% 이내지만, 금연치료 의약품을 복용하면 성공률이 26%로 높아지고 여기에 의사의 상담을 병행할 경우 성공률은 1.8배 증가한다.

공단은 금연치료 지원사업을 통해 금연치료를 희망하는 모든 흡연자를 대상으로 1년에 3번(차수)까지 다양한 지원을 시행하고 있다. 우선 8~12주간 6회 이내의 진료·상담과 금연치료의약품 또는 금연보조제(니코틴패치, 껌, 정제) 비용을 지원한다. 1~2회차 방문 시에는 병의원 및 약국의 본인부담금 20%만 납부하면 되고 3회차부터는 전액 무료다(저소득층과 의료급여수급자는 본인부담금 없이 전액 지원).

아울러 인센티브 제도를 병행해 프로그램을 이수할 경우 1~2회차에 납부했던 본인부담금 전액을 환급해준다. 다만, 인센티브는 이수자가 신청해야 지급 가능하다. 금연치료가 가능한 의료기관은 금연치료 지원사업에 참여 신청한 병·의원, 보건소, 보건지소이며 공단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The건강보험)을 통해 검색할 수 있다.

※ 공단 금연상담 033-811-2090
※ 금연치료 의료기관 검색
  · 홈페이지( www.nhis.or.kr ) → 건강iN → 검진기관/병원찾기→ 병(의)원정보 → 금연치료 의료기관 찾기 → 지역(시도)선택 → 검색
  · 모바일 앱(The건강보험) → 건강iN → 검진기관/병(의)원 찾기 → 병(의)원 찾기 → 특성병원 → 금연치료 의료기관 → 지역(시도)선택 → 검색


건강한 폐를 연구하는 의료진의 모습을 그린 일러스트 이미지

지금 보는 페이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