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IS NEWS

2022. 8. August

더 건강한 내일을 위한 건강보장의 재도약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경영방침 선포

공단은 6월 30일 열린 창립 22주년 기념식에서 이사장 경영방침을 선포했다. 이번 경영방침은 경영진뿐만 아니라 본부·지역본부·지사 직원들의 적극적인 의견과 새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을 반영해 수립한 것으로 건강보험과 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는 물론 공단에서 수행하는 모든 업무에 필요한 조직적 대응과 전략을 담았다. 강도태 이사장은 “언제 어디서든 모든 국민이 건강보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건강보험을 공정과 상식의 제도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공단 창립 22주년을 맞아 이사장 경영방침을 선포하는 이미지

공단-소비자 단체 간담회 개최

건강보험 정부지원금 필요성 등 주요 정책·현안 논의

공단은 6월 23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소속 단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건강보험 관련 주요 정책과 현안을 논의하고 제도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코로나19 상황에서 확인된 건강보험의 역할을 되짚어보고 정부지원금 확보와 2단계 보험료 부과체계 개편 방향에 관한 주요내용을 공유했다. 또한 이날 간담회를 통해 공단과 소비자단체는 의료소비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공단과 소비자 단체 간담회를 개최한 이미지

한국소비자연맹과 의료데이터 활용 협력

소비자 주권이 보장되는 마이데이터 시대 대비

공단은 6월 29일 한국소비자연맹과 소비자 보건의료 마이데이터 주권확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의료데이터 수집과 활용, 소비자 관점에서의 도전과 과제’를 주제로 국회 토론회를 공동 개최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소비자 중심의 보건의료 마이데이터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공공기반 보건의료 마이데이터의 공유와 확산을 위한 협력 내용이 담겨 있다. 이어 토론회에서는 소비자 데이터 주권 개념을 중심으로 한 활성화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이어졌다.

한국소비자연맹과 의료데이터 활용을 협력한 이미지

건강보험 45주년·공단 창립 22주년 사회공헌활동

사회공헌주간 추진으로 상생과 나눔의 의미를 지역사회와 공유

공단은 7월 1일 공단 창립 22주년 및 건강보험 45주년, 노인장기요양보험 14주년을 맞아 상생과 나눔의 의미를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사회공헌주간(6.20~7.22)을 운영했다. 이번 사회공헌주간에는 ‘국민과 함께, 지역사회와 더불어, 같이 성장하는 사회’ 만들기를 위해 전국지사 214개 건이강이 단위봉사단이 사회공헌에 참여했다. 공단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사회공헌사업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저소득 취약계층에 희망을 전달할 것을 약속했다.

창립 22주년을 맞아 지역사회에 사회공헌활동을 펼친 이미지

미래인재 육성 위한 대학생 장학금 전달

2019년부터 시작한 푸른등대 기부장학금 제4회 기탁식 개최

공단은 6월 24일 한국장학재단 서울사무소에서 ‘푸른등대 국민건강보험 기부장학금 기탁식’을 개최했다. 푸른등대 국민건강보험 장학금 지원사업은 공단 본부가 위치한 강원지역 저소득 대학생들에게 1년간 400만 원의 장학금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2019년 시작해 그동안 75명의 장학생에게 총 3억 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제4회를 맞이한 올해 기탁식에서는 1억 원을 기부했으며, 학업에 성실히 임하는 강원지역 대학생들에게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대학생에게 장학금을 전달하는 이미지

인천 자살예방센터·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업무협약

보건의료인력 정신건강 증진과 자살예방을 위한 업무협력 약속

공단은 6월 28일 인천광역시 자살예방센터·정신건강복지센터와 자살 충동 등 고위험군 보건의료인력의 정신건강 관리 안전망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보건의료현장에서 인권침해로 인해 자살충동을 느끼는 고위험군 대상자에게 적기에 지역사회 서비스를 연계해 정신건강 증진을 도모하고 자살을 예방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통해 심리·정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보건의료인력에 대한 통합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인천 자살예방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업무협약을 맺는 이미지

지금 보는 페이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