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과 함께

나무의 질감을 살린 목공예 체험

‘팀 엣지’ 나무를 조각하다

나무 공방에서 그릇 만들기 체험을 진행한 팀 엣지 직원들 이미지

(왼쪽부터) 이형윤 대리(위) 김도하 대리(아래) 박세영 대리 장미영 대리 박진원 대리

건축가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는 ‘나무는 자연이 인간에게 준 최고의 선물’이라고 했다. 섬세한 손길로 나무를 다루는 목공예가 우리 마음을 차분히 다독이는 이유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빛나는 미래를 만들어가는 ‘팀 엣지’가 목공 체험에 나섰다. 오래된 나무에 직원들의 손길이 더해지자 나무는 세상에 하나뿐인 특별한 작품으로 다시 태어났다.

글. 박향아 사진. 김재룡

남다른 생각으로 공단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팀 엣지

‘팀 엣지(Team EDGE)’는 지난 6월에 출범한 ‘엣지’있는 생각을 가진 5, 6급 젊은 직원들의 모임이다. 새로운 관점으로 공단의 현재를 바라보고, 참신한 시각과 아이디어를 통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가는 일은 목공예 체험을 위해 모인 5명의 직원이 팀 엣지의 일원으로 꾸준히 고민하고 실천해나갈 임무다.

“우리 공단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통해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가는 데 동참하고 싶었다”는 박진원 대리와 “서로 다른 분야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다양한 생각을 배우고 함께 성장하는 소중한 경험을 하고 싶었다”는 김도하, 장미영 대리. 저마다의 이유로 팀 엣지에 합류한 5명의 직원이 오늘은 목공예 체험을 위해 한자리에 모였다.

올해 2월에 결혼해 달콤한 신혼을 즐기고 있는 박세영 대리는 아내를 위한 그릇을 만들기로 했다. “저녁에 아내와 함께 하는 티타임을 정말 좋아해요. 디저트용 접시를 만들어 선물하면 아내가 좋아하겠죠? 직접 만든 접시와 함께라면 더 달콤한 티타임이 되지 않을까 기대합니다.”

제각각의 이유와 로망을 가지고 방문한 도심 속 목공방 ‘리얼나무스토리’. 공방에 들어서자 진한 나무 향이 가장 먼저 마중 나온다. 여기저기 놓인 크고 작은 나무 조각과 다양한 목공 도구들, 뽀얗게 피어나는 나무 부스러기들까지, 목공방 특유의 분위기는 목수로의 변신을 서두르게 한다.

리얼나무스토리 공방에서 김민정 대표의 설명을 듣고 나무 그릇 만들기 체험을 진행하고 있는 이미지1

리얼나무스토리 공방에서 김민정 대표의 설명을 듣고 나무 그릇 만들기 체험을 진행하고 있는 이미지2

거친 목재가 멋진 작품이 될 때까지

거친 목재가 하나의 작품으로 재탄생하기 위해서는 많은 과정이 필요하다. 나무의 결을 읽어내어 자르고, 원하는 모양으로 조각한 후 섬세한 손길로 매끈하게 다듬는 과정, 여기에 정성과 마음이 깃들어야 비로소 작품이 탄생한다.

원하는 모양이 나올 때까지 나무를 열심히 조각하다 보니 시간이 지날수록 테이블 위로 나무 부스러기들이 수북해졌다. 공기 중에 흩어지는 가루에서 뿜어져 나오는 나무 냄새가 짙어질 쯤 평소 요리를 좋아해 직접 사용할 주걱을 만들고 있는 박진원 대리가 조각을 마치고 모난 곳이 없도록 사포 작업에 열중하고 있었다. “팔이 좀 아프긴 하지만 사포가 지나간 자리는 반짝반짝 윤이 나거든요. 나무가 예뻐지는 모습을 보니 더 열심히 문지르게 되네요.”

쓱싹쓱싹, 사포가 지나간 자리마다 모난 곳은 부드러운 곡선이 되고 나무의 결은 점점 선명해진다. 그렇게 사포 소리는 한참이나 이어졌고, 거칠었던 나무는 매끈하게 새 옷을 입은 멋진 주걱과 접시로 재탄생했다. 직원들의 정성 가득한 손길과 마음이 더해진 세상 하나뿐인 특별한 작품이다.

이형윤 대리는 “거친 나무가 조각하고 다듬는 과정을 거쳐 멋진 작품이 되었듯, 팀 엣지의 열심과 열정이 우리 공단이 더 빛나는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디딤돌이 됐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전했다. “작은 나비의 날갯짓이 태풍을 일으키듯, 우리 공단이 더 멀리 높이 비상할 수 있도록 팀 엣지 안에서 작지만 의미 있는 날갯짓을 시작해보겠습니다.”

리얼나무스토리 공방에서 김민정 대표의 설명을 듣고 나무 그릇 만들기 체험을 진행하고 있는 이미지3

리얼나무스토리 공방에서 김민정 대표의 설명을 듣고 나무 그릇 만들기 체험을 진행하고 있는 이미지4

Mini Interview
리얼나무스토리 김민정 대표

리얼나무스토리 김민정 대표 이미지

리얼나무스토리는 나무에 나만의 이야기를 담아 세상 하나뿐인 특별한 작품을 만드는 나무 공방입니다. 우리네 주방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도마, 그릇 등 주방 도구를 주로 만듭니다. 1층은 목공예를 배울 수 있는 ‘클래스룸’으로, 2층은 직접 만든 제품을 구경하고 구매할 수 있는 ‘나무 살림 가게’로 운영 중이죠. 클래스룸에서는 간단한 주방 도구를 만들어보는 원데이클래스부터 좀 더 오랜 기간을 필요로 하는 클래스까지 다양한 수업을 통해 목공예를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 주소 아이콘

    강원도 원주시 무실로 17-1 골목공방 리얼나무스토리

  • 예약 아이콘

    문의 0507-1341-3324

  • 인스타그램 아이콘

    인스타그램 @realwoodstory

지금 보는 페이지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