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IS NEWS

건보공단, 건강보험 분야 WHO 협력센터 현판 제막식 건보공단,
건강보험 거버넌스·서비스 분야 WHO협력센터 지정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12월 28일(월) 건강보험 거버넌스·서비스 분야 WHO협력센터 현판 제막식 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WHO협력센터는 국제 보건 사업을 수행하기 위해 WHO가 각 분야의 전문 기관을 선정해 조직한 국제적 협력 기구다. 현재 전 세계 80여 개국 800개 이상의 WHO협력센터가 전염성 질병, 정신건강, 만성질환, 간호 및 산업 보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전 세계 인구의 건강 유지 증진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공단은 대한민국의 보건의료 체계를 대표하는 기관으로서 선진국에서도 부러워하는 전 국민 건강보험제도를 운영해온 점을 인정받아 12월 3일 WHO협력센터로 지정되었다. 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공단의 WHO협력센터 지정과 WHO WPRO 직원 파견은 그동안 공단의 적극적인 개발도상국 지원과 국제사회와의 지속적 협력을 통해 얻은 노력의 결과로, 앞으로도 국내외 다른 협력센터와의 긴밀한 교류 활동을 통해 ‘K-건강보험’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역할을 다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건보공단, 강원도 내 주·야간보호기관에 인지 훈련 교구 지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장기요양수급자의 노인성 질환 예방 및 유지·향상을 위한 인지 훈련 교구 3종 세트(화투퍼즐, 칠교, 젠가) 900개를 제작해 강원도 소재 65개 주·야간보호기관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인지 훈련 교구 활동은 문제 해결력, 집중력, 공간 지각력, 상호작용 능력 등을 유지·향상할 수 있어 치매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장기요양수급 어르신에게 적정한 인지 훈련 교구 품목을 선정하기 위해 대한작업치료학회의 전문가 자문을 받았고, 시범 지역은 대도시 지역보다는 인지 훈련 프로그램 제공 기회가 적은 지역으로 선정해 어르신들이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공단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어르신 돌봄이 더욱 중요한 상황에서 어르신의 인지기능 유지·향상을 위해 노인성 질환 예방 사업의 활성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으며, 향후 “공단은 시범 사업 평가를 통해 사업 확대 등 보험자로서 역할을 강화하는 데 노력하겠다”고 했다.
건보공단, ‘네팔 의료보험 제도 구축 지원 사업’ 최종 보고회 개최
네팔 꺼이랄리 지역의 국가의료보험 이행 지원 사업 성공적으로 마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네팔 의료보험 제도 구축 지원 사업’의 최종 보고회를 지난 12월 4일(금)에 네팔 정부 관계자들과 함께 현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공단은 네팔의 보편적 의료 보장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건강보험 운영 기관으로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지난 2019년 5월부터 2020년 12월까지 사업을 수행했다. 그 결과 네팔의 국가 봉쇄, 이동 제한의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공단의 사업 지역인 꺼이랄리의 의료보험 가입률은 사업 전 대비 7%p 증가해 20%를 달성하며 전국 가입률 평균을 상회했고, 꺼이랄리가 속한 수드르뻐침 주 전체가 의료보험을 도입했다. 이에 최종보고회에 참석한 네팔 보건인구부와 의료보험위원회 관계자들은 공단의 지속적 지원과 후속 사업을 강력히 희망하며, 성공적인 사업 수행에 대한 감사의 편지를 공단에 보내왔다. 공단 관계자는 “이 사업을 시작으로 네팔의 정책 목표인 2030년까지 전 국민 건강 보장 달성을 이룰 때까지 서로 협력하며 발전해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포스터

바다야 사랑해!

바다를 사랑하는 4가지 실천방법

  1. 1. 산책하며 쓰레기 줍기
  2. 2. 달리면서 쓰레기 줍기
  3. 3. 수중쓰레기 수거하기
  4. 4. 쓰레기 되가져가기
해양수산부, 해양경창철
건보공단, 4대 보험 고지서를 활용한 ‘바다야 사랑해!’
홍보로 해양경찰청 감사장 수상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지난 12월 9일, 해양경찰청과 협력해 해양 쓰레기 줄이기 홍보 활동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해양경찰청(청장 김홍희)으로부터 감사장을 받았다고 밝혔다. 정부의 지속적 노력에도 해양 쓰레기 문제는 난항을 겪고 있으며, 국민의 관심과 동참 없이는 풀기 어렵다는 판단 아래 해양수산부와 해양경찰청은 9월 19일 ‘국제 연안 정화의 날’을 맞아 해양 쓰레기 대국민 인식 증진을 위한 다양한 홍보를 진행했다. 이에 동참한 공단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매월 발송하는 4대 사회보험 고지서 홍보 지면을 활용해 2020년 10월 ‘바다야 사랑해!’ 대국민 홍보를 추진했으며, 이 활동의 공로를 인정받아 해양경찰청장으로부터 감사장을 수상했다. 공단 김용익 이사장은 “정부와 협력해서 해양 등 자연을 보호하는 일이 사회적 가치에 맞는 공공기관 본연의 임무로서 매우 의미 있게 생각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함께 꾸준히 추진했으면 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