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식개선

꾸준히, 규칙적인 복용이 관건 고혈압 치료제,
임의로 중단하지 마세요!

고혈압이 무서운 이유는 합병증 때문이다. 그만큼 관리가 중요한 질환이다.
고혈압으로 진단받으면 약물 치료를 꾸준히 해야 한다. 고혈압 합병증을 예방하는 궁극적 방법이다.

강은진

/

자료 제공 국민건강보험공단

소리 없는 살인자, 고혈압

고혈압은 성인 기준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한다. 고혈압은 관상동맥질환과 뇌 졸중‧신부전 등 전신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며, 환자의 생 명과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하는 무서운 병이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증상이 없다. 게다가 혈압을 측정하기 전까지 확인도 할 수 없다. 진단 후에도 별다른 증상이 없다 보니 치료 의 필요성을 잘 느끼지 못하고, 합병증이 나타날 때는 이미 병이 깊어 진 다음이다. 고혈압을 ‘침묵의 살인자’라 부르는 이유다.

혈압 측정이 유일한 진단 방법

평소 혈압이 높다면 가정용 혈압계로 혈압을 자주 재보는 것이 바람 직하다. 고혈압은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혈압을 측정하는 것 외에는 확인할 방법이 없다.
고혈압은 여러 차례 병원을 방문해 적어 도 2회 이상 연속 혈압이 140/90mmHg 이상일 경우 진단을 내린다. 고혈압 전 단계(130~139/80~89mmHg)에서 합병증이 없다면 약 물 치료는 하지 않고 지속적인 생활 용법으로 혈압을 조절한다. 하지 만 대부분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동맥의 탄력이 떨어지고 석회화가 생기는 동맥경화가 진행되므로 고혈압을 진단받았다면 약물 치료를 꾸준히 해야 한다. 다양한 연구 결과,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률 감 소와 합병증 예방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약 복용, 임의 중단은 금물

고혈압 약의 대표적 유해 반응은 어지럼증과 현기증이다. 만성질환 이 있는 고혈압 환자의 경우 몸 상태와 맞지 않는 혈압 약을 복용하면 발생할 수 있다. 이 밖에 고혈압 약 복용 후 혈압이 저하되면서 어지 럼증이나 현기증을 느낄 수 있다. 하지만 다른 원인으로도 어지러운 증세가 나타날 수 있고, 고혈압 약 복용 때문인지 구별하기가 쉽지 않 다. 그럼에도 어지럼증이나 현기증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 낙상 위험도 커지므로 의료진에게 알려 의료적 조치를 받아야 한다. 무엇보다 처방받은 고혈압 약은 꾸준히, 규칙적으로 복용해야 혈압 을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갑자기 복용을 중 단하면 반사작용으로 혈압이 갑자기 높아져 위험할 수도 있는 만큼 절대 임의로 중단해서는 안 된다. 약 복용을 중단할 경우 반드시 의료 진과 상의해야 한다.

대표적 고혈압 치료제와 올바른 식습관
베타차단제(beta blocker)

특징 심장박동 수와 심장에 대한 부담 감소
대표 약물 아테놀롤(atenolol), 메토프롤롤(metoprolol), 프로프라놀롤(propranolol), 나돌롤(nadolol)
식습관 공복에 복용, 프로프라놀롤 복용 시 음주 금지

앤지오텐신 전환 효소 저해제와 앤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

특징 앤지오텐신Ⅰ이 혈관을 수축해 혈압을 높이는 앤지오텐신Ⅱ로 전환되는 것을 억제하거나, 앤지오텐신 수용체를 막아 결합하지 못하게 하고 혈관을 이완함
대표 약물 캡토프릴(captopril), 에날라프릴(enalapril), 리시노프릴(lisinopril), 퀴나프릴(quinapril), 모엑시프릴(moexipril), 발사르탄(valsartan), 텔미사르탄(telmisartan), 로사르탄(losartan)
식습관 과량 칼륨 섭취 삼가. 칼륨 보충제 또는 이뇨제와 함께 투여 시 반드시 의료진과 상담. 바나나, 오렌지 등 칼륨이 풍부한 식품과 칼륨을 함유한 식염대용품(KCI) 섭취 삼가. 캡토프릴, 모엑시프릴은 공복 복용 권장

이뇨제(diuretics)

특징 체내 전해질 배설을 촉진해 순환되는 체액의 양을 줄이고 혈압을 낮춤
대표 약물 티아자이드(thiazide) 이뇨제(하이드로클 로로티아자이드(hydrochlorothiazide), 루프(loop) 이뇨제(푸로세미드 furosemide, 부메타니드 bumetanide), 칼륨 보충 이뇨제(트리암테렌 triamterene, 스피로노락톤 spironolactone)
식습관 티아자이드나 루프 이뇨제 복용 시 알로에를 같이 복용할 경우 체내 칼륨량이 감소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과일과 채소 충분히 섭취. 푸로세미드는 위장 관계 부작용 방지를 위해 음식과 같이 복용. 칼륨 보충 이뇨제는 고칼륨혈증 유발을 주의하고, 바나나 또는 푸른 잎채소 등 칼륨이 풍부한 식품이나 식염대용품(KCI) 섭취 삼가

칼슘 채널 차단제(calcium channel blocker)

특징 칼슘 유입을 억제, 혈관을 확장해 혈압을 낮춤
대표 약물 암로디핀(amlodipine), 니페디핀(nifedipine), 니카르디핀(nicardipine)
식습관 자몽 주스와 함께 복용 시 독성이 나타날 수 있음. 최소 2시간 후 섭취 가능. 니카르디핀은 공복 시 복용. 소금 섭취를 줄이면 혈압도 낮추고, 불필요한 고혈압 약물도 추가하지 않을 수 있음. 칼륨‧칼슘‧마그네슘‧식이섬유‧단백질 섭취 식단 장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