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힐링 타임

공단 최고의 민원 해결사,
SM 힐링 타임
각양각색 원목 도마 만들기 체험

서비스 마스터 (Service Master)란
국민건강보험공단 최고의 민원 해결사를 일컫는다.
이달에 모인 7명의 SM은 수공예 체험 중 인기 높은
원목 도마 만들기에 나선다. 내가 생각한 디자인으로
나만의 도마를 만드는 힐링 타임을 함께했다.

박은정

/

사진 지다영

(왼쪽부터) 구민정 주임, 표경현 주임, 임정은 대리(위), 김빛나 주임(아래), 김수민 주임, 김미연 대리, 김민정 주임
세상에 하나뿐인 도마

도마는 음식을 만들기 위한 기본 도구다. 또 자연의 멋을 뽐내는 플레이팅 도구로도 쓰인다. 2월에 모인 7명(임정은, 구민정, 김수민, 김빛나, 김민정, 김미연, 표경현)의 SM은 원목 도마를 만들기 위해 ‘노나메기’에 모였다. 노나메기는 건축 분야 사회적 기업으로 지역의 저소득층을 위한 집수리 지원 사업과 다양한 목공 체험을 진행하고 있다.

도마를 만들기 위해 작업대에 선 SM들 앞에 가로 50cm, 세로 25cm의 물푸레나무 토막이 놓여 있었다. 목질이 단단해 외부 충격에 강한 물푸레나무는 도마에 안성맞춤 재료. 이달의 힐링 타임은 도마 모양을 그리는 것으로 시작됐다. SM들은 어떤 모양으로 도마를 만들지 생각에 잠겼다.

고민이 끝난 SM은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을 나무 위에 연필로 그려나갔다. 우아한 곡선 디자인으로 다른 SM들의 부러움을 산 표경현 SM은 “마트에 갔을 때 지나다니면서 도마들을 봤는데 예뻐서 눈여겨본 도마가 있었어요. 그 모양이 생각나서 만들었는데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라며 쑥스러워했다.

아름다운 시간의 무늬

도안이 그려진 나무판을 강사가 기계로 자르고 모서리를 다듬어 도마 형태로 만들었다. SM들은 도안대로 재단된 도마를 받아 샌딩 작업에 들어갔다. 꼼꼼히 사포질할수록 도마 표면이 매끄러워졌다. 도마 전체를 구석구석 사포질해야 하는 힘든 과정이다. 이달의 SM들은 담소를 나누며 어려운 과정을 즐겁게 마쳤다.

고통의 시간을 견뎌야 달콤한 열매를 얻는다고 했던가. SM들은 힘든 샌딩 과정을 마치고서야 매끄러운 도마를 마주했다. 마지막으로 도마에 전용 오일을 입히는 과정만이 남았다. 김미연 SM은 힘든 과정에도 시종일관 미소를 지으며 체험에 참여했다.

“큰딸이 고등학생인데 요리를 하고 싶어 해요. 큰딸에게 선물할 생각으로 열심히 만들었는데 만족스럽게 나와서 기뻐요. 딸이 많이 좋아할 것 같아요.”

오일링을 마치자 원목의 나이테가 도드라져 물결무늬처럼 보였다. 많은 시간이 쌓여 아름다운 무늬가 된 나이테에서 민원인을 도운 SM들의 시간이 엿보였다.

나만의 도마를 만들기 위해 나무판에 그림을 그리는 SM들
기계를 이용하지만 천천히 공을 들여야 모양이 제대로 나온다.
샌딩 작업 시 표면을 고르게 다듬어야 좋은 도마가 완성된다.
MINI INTERVIEW
김민정 주임

“남편이 크게 기뻐하면서 저더러 똑쟁이 주임, 우수 주임이라고 하더라고요. 더욱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김미연 대리

“처음에 나무판이 어떻게 도마가 될까 궁금했는데 내가 그린 그림대로 나무가 깎여서 모양이 나오니까 너무 신기했어요. ”

표경현 주임

“부모님이 소식 듣고 놀라시며 많이 좋아해 주셨어요. 사회생할 열심히 하는 것 같아 안심되고 기쁘다고 하셨습니다.”

김빛나 주임

“원데이 클래스에 관심이 많았는데 막상 하려면 쉽지 않더라고요. 오늘 다른 지사 분들과 함께 체험해서 더욱 좋았습니다.”

김수민 주임

“저는 힘든 일이 있을 때 동료 직원이나 선배님들을 찾아갑니다. 그분들이 공감하고 위로해주시면 다시 힘이 납니다.”

구민정 주임

“난청이 있는 고령의 어르신께서 필요한 서류를 꼼꼼히 챙기고 친절하게 설명해주어 고맙다고 칭찬해 주셨습니다.”

임정은 대리

“SM에 뽑힌 소식을 부모님께 제일 먼저 알려드렸어요. 부모님이 연초부터 기쁜 소식 들어 좋다고 하시며 많이 축하해 주셨어요.”

‘SM 힐링 타임’은 강원도 사회적 경제 기업과 함께합니다

노나메기는 지역 내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집수리 지원 사업과 대체에너지 연구, 다양한 목공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위치 강원도 원주시 소초면 치악로 2454
문의 033-747-0145

친절한 민원 해결로 민원인에게 칭찬을 받아 ‘친절 직원’으로 뽑힌 공단 직원

이달의 SM(Service Master)

서울강원지역본부 임정은, 서대문지사 이정주, 노원지사 김현정, 원주횡성지사 유희성, 함안의령지사 구민정, 창원중부지사 신혜미, 부산사하지사 한수은,
대구동부지사 임주영, 대구수성지사 김수민, 의성군위지사 장보민, 호남제주지역본부 이영노, 영광함평지사 김빛나, 광양구례지사 박유리, 괴산증평지사 안재현,
청주동부지사 전은성, 홍성지사 김민정, 안양지사 김미연, 성남남부지사 표경현, 오산지사 주다혜, 고양덕양지사 김자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