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바로 알기 특별 기획

치매 극복의 첫걸음,
조기 발견이 답이다

치매는 한국인이 가장 두려워하는 질환 중 하나다.
지난해 보건복지부 중앙치매센터가 발간한
‘대한민국 치매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만 50세 이상 국민은 암보다 치매를
더 두려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령화사회로 접어들며 치매에 대한 사회의
인식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다.

강보라

/

참고 자료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

깜빡깜빡 건망증, 혹시 나도 치매?

치매는 정상적으로 생활하던 사람이 다양한 원인의 뇌 손상을 입어 후천적으로 기억력, 언어력, 판단력 등 여러 영역의 인지 기능이 떨어져 일상생활에 상당한 지장을 주는 상태를 말한다.
나이가 들면서 기억력이 감퇴하는 건망증과 혼동하기도 하는데, 건망증과 치매는 확연한 차이가 있다. 건망증은 생각을 더듬다 보면 잊은 사실을 기억해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치매의 기억 장애는 그런 사실 자체를 잊게 된다. 예를 들어 ‘중요한 약속이 있었는데 어디서 몇 시에 모이기로 했더라?’는 건망증이고, ‘뭐? 나는 그런 약속을 한 적 없는데’ 하면서 펄쩍 뛰면 치매에 의한 기억 장애일 가능성이 높다. 건망증은 주로 기억력에 국한돼 나타나는 반면, 치매는 말을 하거나 이해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시·공간에 대한 감각 장애, 성격 변화, 계산 능력 저하 등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을 수행하기 어려운 상태를 말한다.

치매도 치료가 가능하다고요?

치매는 대부분 완치할 수 없는 불치병으로 인식하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치매는 흔히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나뉘는데, 일차성 치매는 뇌 자체의 퇴행성 변화로 걸리는 치매를 말한다. 알츠하이머 치매, 파킨슨 치매, 루이소체 치매, 전두-측두엽 치매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차성 치매는 말 그대로 어떤 질환의 합병증으로 발생하는 치매다. 뇌경색이나 뇌출혈로 인한 혈관성 치매, 뇌종양으로 인한 치매, 뇌수두증으로 인한 치매 등이 대표적이다. 뇌종양이나 뇌수두증처럼 명확한 원인 질환을 개선할 수 있는 경우에는 치매라도 완치가 가능하다. 하지만 알츠하이머 치매처럼 독성 물질의 축적 및 이로 인한 뇌 손상, 뇌졸중 등에 의해 손상된 신경세포는 되살릴 방법이 없다. 전체 치매의 약 55~70%를 차지하는 알츠하이머 치매와 약 26%의 혈관성 치매 때문에 치매는 고칠 수 없다는 인식이 생긴 것이다.

치매 치료의 첫 단계는 정확한 진단

치매는 완치가 힘들다지만 새로운 약물 치료제의 꾸준한 개발로 고혈압, 당뇨병처럼 치료 가능한 질환으로 바뀌고 있다. 문제는 치매라는 단어 자체에서 오는 거부감 때문에 검사를 망설이는 사람이 많다는 것이다. 치매는 증상을 늦추는 것이 최선의 치료 방법이기에 조기 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주변 사람들이 치매를 눈치챌 정도가 되면 이미 질환이 시작된 지 수년 이상 지난 경우가 많아 치료가 어려워진다.
치매가 의심되는 즉시 치매 조기 검진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만 60세 이상이면 누구나 가까운 치매안심센터*에서 무료로 치매 진단·감별검사를 받을 수 있다. 검사에서 인지저하군으로 판정되면 소득 수준에 따라 일정 비용을 지불한 뒤 치매 진단·감별검사를 받을 수 있는데 중위소득 120% 이하라면 검사비를 전액 지원한다. 치매 치료의 첫 단계는 빠른 진단에서 시작된다. 발견이 빠를수록 예후가 좋고, 사회적·경제적 부담도 덜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치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치매상담콜센터 1899-9988

보건복지상담센터 129

* 치매안심센터는 치매 예방 상담, 검진, 등록 관리, 서비스 연계 및 가족 지원 등 치매 복지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기관이다.

치매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
자신의 행동이나 생각과 일치하는 항목에 V 표시를 하세요.
치매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 - 자신의 행동이나 생각과 일치하는 항목에 V 표시를 하세요.
아니오

기억력에 문제가 있습니까?

기억력은 10년 전에 비해 저하되었습니까?

기억력이 동년의 다른 사람들에 비해 나쁘다고 생각합니까?

기억력 저하로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끼십니까?

최근에 일어난 일을 기억하는 것이 어렵습니까?

며칠 전에 나눈 대화 내용을 기억하는 것이 어렵습니까?

며칠 전에 한 약속을 기억하기 어렵습니까?

치매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 - 자신의 행동이나 생각과 일치하는 항목에 V 표시를 하세요.
아니오

친한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기 어렵습니까?

물건 둔 곳을 기억하기 어렵습니까?

이전에 비해 물건을 자주 잃어버립니까?

집 근처에서 길을 잃은 적이 있습니까?

가게에서 사려고 하는 두세 가지 물건의 이름을 기억하기 어렵습니까?

가스불이나 전깃불 끄는 것을 기억하기 어렵습니까?

자주 사용하는 전화번호(자신 혹은 자녀의 집)를 기억하기 어렵습니까?

※ 6개 이상 항목에 ‘예’라고 표시한 경우 가까운 보건소에서 치매 조기 검진을 받아보세요.
‘예’라고 표시한 항목이 많을수록 주관적 기억 감퇴가 심한 것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