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힐링 타임

건강보험 최고의 민원 해결사,
SM 힐링 타임
소원을 담은 백토 컬러링 체험

SM(Service Master)이란 국민건강보험공단
최고의 민원 해결사를 일컫는다.
2020년 새해를 맞아 소망을 기원하는 물고기 모양
백토 컬러링을 체험하기 위해 6명의 SM이 모였다.
백토 위에 소원을 담은 힐링 타임 시간을 소개한다.

박은정

/

사진 지다영

(왼쪽부터) 정종욱 주임, 최미라 과장, 최양지 주임, 안근영 주임, 문진혁 주임, 안솔 주임
오늘만큼은 우리도 예술가

1월의 SM 6명(안솔, 최양지, 문진혁, 최미라, 정종욱, 안근영)이 힐링 타임을 위해 원주시 흥업면 매지리에 위치한 토요영농조합에 모였다. 토요영농조합은 마을 주민이 자발적으로 모여 만든 농가 식당으로, 다양한 문화 체험도 가능하다.

이달의 힐링 타임은 백토 컬러링 체험이다. 다양한 모양으로 구워낸 단단한 백토에 채색하는 도자기 공예로, 새해 소망을 담기에 더없이 좋은 체험이다. 이번엔 물고기 모양을 선택했다. 본격적 체험에 들어가기 전 강사의 인솔 아래 야외에 설치된 다양한 백토 작품을 둘러보았다. 백토 위에 어떤 그림을 그리고, 어떻게 색칠해야 할지 구상하는 시간이라 할까. 채색 작업을 시작으로 체험을 시작한 SM들은 어떤 색을 고르고 무엇을 그려야 할지 신중하게 고민하는 모습이다.

아침에 딸이 화장해주었다는 최미라 SM은 “제가 보라색을 가장 좋아해서 보라색 계열로 골랐어요. 예쁘게 나오면 딸에게 선물할 거예요”라며 백토에 색을 입혔다. 숨어 있던 예술 감각이 깨어난 걸까, 처음에는 망설이며 붓질하던 SM 들이 2차 채색에선 거침없이 그림을 그려나갔다.

아크릴물감은 빨리 마르는 장점이 있어 실수해도 덧칠로 고칠 수 있다.
강사의 설명과 시범을 보고 채색을 시작하는 SM들
새해 소망 담은 백토 작품

스킨스쿠버 장면을 그린 안근영 SM과 아내에게 줄 선물이라며 화사한 색으로 채색한 정종욱 SM, 바다와 하늘을 멋지게 구현한 안솔 SM을 비롯한 6명의 SM은 각자 개성이 돋보이는 채색을 완성했다.

테이블에 놓인 모든 색깔을 사용해 멋진 작품을 완성한 문진혁 SM은 “하던 대로 했는데 SM에 뽑혀서 감사할 뿐이에요. 앞으로도 지금처럼 계속 민원인을 돕고 싶습니다”라고 말하며 스페인어로 ‘천천히 하지만 멈추지 말고’라는 좌우명을 백토에 적었다.

노란색 바탕에 나무와 꽃 모양을 그린 최양지 SM은 건강을 기원했다. “일하면서 아픈 분들의 안타까운 사연을 많이 듣게 돼요. 가족이 건강했으면 좋겠고, 또 제가 만난 민원인뿐만 아니라 제가 아는 모든 분이 올 한 해도 건강했으면 좋겠어요.”

6명의 SM은 완성한 백토 작품을 보며 누구는 액세서리 담는 그릇으로, 누구는 거실 장식품으로 사용하겠다며 저마다 계획을 말했다. 소망을 담은 작품이라 더욱 뜻깊어 보였다. 이달의 SM들은 각자 개성대로 백토를 꾸몄지만, 단단한 백토처럼 민원인을 돕고자 하는 굳은 의지는 모두 같을 것이다.

MINI INTERVIEW
최미라 과장

“민원인께서 제가 가족처럼, 친구처럼 다정하게 배려해주어 어려움을 덜었다며 SM으로 추천해주셨어요.”

최양지 주임

“SM에 뽑혀 원주에 간다니까 어제 아빠가 팩도 해주셨어요. 오랜만에 그림을 그려서 정말 힐링이 됐어요.”

안근영 주임

“SM이 되어 한 번 오기도 어렵다는 이 자리에 오게 돼 영광입니다. 추천해주신 민원인께 감사드립니다.”

정종욱 주임

“SM에 추천받았다고 아내에게 제일 먼저 말했습니다. 축하한다면서 저보고 한 턱 내라고 하더군요.”

문진혁 주임

“SM이 되어 정말 놀랐습니다. 아직 가족에게 얘기 안 했는데 책 나오면 보여드리며 말씀드릴 생각입니다.”

안솔 주임

“작년에 행정지원팀에 있을 때 고객센터 직원분이 고맙다는 손편지를 써주셨는데, 그 편지가 인상 깊었어요.”

‘SM 힐링 타임’은 강원도 사회적 경제 기업과 함께합니다

토요 영농조합은 원주시 회촌 마을 주민들이 설립한 마을 기업이다. 직접 생산한 농산물을 이용하는 농가식당뿐 아니라 다양한 문화체험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위치 강원도 원주시 흥업면 매지회촌길 110
문의 033-763-2923

친절한 민원 해결로 민원인에게 칭찬을 받아 ‘친절 직원’으로 뽑힌 공단 직원

이달의 SM(Service Master)

본부 요양급여실 김은숙, 마포지사 김경선, 관악지사 장영주, 성북지사 이동준, 동작지사 안솔, 통영고성지사 서윤진, 울산동부지사 문지영,
부산서부지사 정진경, 대구북부지사 박세휘, 구미지사 이정아, 의성군위지사 최양지, 광주북부지사 문진혁, 남원지사 임재익, 부안고창지사 이혜정, 청주동부지사 한주연, 천안지사 최미라, 공주지사 오범섭, 경인지역본부 정종욱, 경기광주지사 안근영, 김포지사 정문석, 용인동부지사 고미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