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IS NEWS

건보공단,
한국휠체어농구연맹에 후원금 1000만 원 전달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장애인 스포츠를 활성화하기 위해 사단법인 한국휠체어농구연맹에 1000만 원을 기부했다. 기부금은 공단 임직원이 직접 모금한 사회 공헌 기금으로 조성되었으며, 리그 운영과 선수들의 권익 및 복지 증진 등을 위한 사업 추진에 활용할 예정이다.
김용익 공단 이사장은 “한계를 넘어 도전하는 휠체어 농구 선수들과 장애인 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적극 지원할 것이며, 공단은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사회 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세계은행 오픈러닝캠퍼스 통한 글로벌 지식 교류 협력 활성화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세계은행그룹에서 운영 중인 지식 공유 플랫폼 오픈러닝캠퍼스(Open Learning Campus)에 6월부터 한국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대한 이러닝 콘텐츠를 제공해 온라인 지식 교류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이번 세계은행과의 협력을 통해 장기요양보험 운영 현황 등 한국의 제도 운영 경험을 공유해 제도 도입 초기 단계에 있는 국가들의 정책 수립 및 운영에 적용 가능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공단은 “향후 건강보험제도 및 빅데이터 등 건강보험 분야 온라인 지식 교류를 확대해 국제사회 보건 의료 발전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K-건강보험 운영 시스템’ 글로벌 전파 첫발 내딛어
    국민건강보험공단은 아세안 회원국의 건강보험 재정 위험 관리를 지원하는 ‘아세안 재정위험관리 지원 컨설팅(이하 컨설팅)’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공단의 ‘재정 분석 시스템’을 기본 모델로 아세안 회원국의 상황에 맞게 수정·보완해 해당국의 건강보험 재정 안정성 확보에 기여하는 것이 이번 컨설팅의 주요 목적이다. 이번 컨설팅은 공단의 기존 정책 컨설팅 및 연수 사업 위주의 국제개발협력사업을 탈피해 추진하는 최초의 기술 컨설팅이자 지식 이전 사업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다.
2021 대한민국 CSR/ESG 대상 국회의장상 수상
국민건강보험공단은 7월 8일 제16회 ‘2021 대한민국 CSR/ESG 대상’에서 사회책임경영부문 국회의장상을 수상했다.
대한민국 CSR/ESG 대상은 한국서비스산업진흥원이 주관하고 관련 정부 부처가 후원하며, 환경·사회적 책임·지배 구조에 관한 글로벌 스탠더드에 부합되도록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사회적 가치를 공유하는 데 기여한 우수 기관을 선발해 표창한다.
공단은 그간의 사회적 책임 경영 노력과 성과를 인정받아 국회의장상을 단독 수상함으로써, 사회적 가치 실현 선도 기관으로서 위상을 공고히 했다.
  • 건보공단, 장기요양기관협회와 올바른 청구를 위한 업무 협약 체결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노인장기요양보험 도입 13주년을 맞아 장기요양기관을 대표하는 4개 협회장과 ‘올바른 장기요양급여비용 청구’ 및 ‘장기요양기관 클린청구 관리센터’ 설치·운영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공단은 “올바른 청구를 위한 예방 교육과 홍보 자료 등을 제공하며, 착오 청구 등의 사례 및 유형을 발굴해 제도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4개 협회는 “‘장기요양기관 클린청구 관리센터’의 설치ㆍ운영 및 계도, 자정 노력을 적극 추진해 올바른 청구 등 장기요양보험제도 발전을 위해 적극 협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건보공단,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 행안부와 MOU 체결
    국민건강보험공단과 행정안전부는 7월 1일 ‘서류 중심에서 데이터 중심으로 전환하는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 공동 추진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 체결은 국민이 손쉽게 ‘나의 행정정보(Mydata)’를 활용해 준비 서류와 대기 시간 없이 필요한 공공서비스를 바로 신청할 수 있도록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확대 추진한다. 대국민 편익 제고 및 서비스 향상과 경영 목표를 달성하는 데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예상한다. 공단은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의 선도적 도입·활용으로 좀 더 질 높은 건강보험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