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1

2020 건강보험 혜택을 한눈에더욱 촘촘하게 강화된 건강보험 혜택,
놓치지 마세요!

병원비 걱정 없는 나라를 만들기 위한 큰 걸음은 2020년에도 계속됐다. 2017년 8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의 첫발을 내디딘 후, 보장성은 지속적으로 강화돼왔다.
올해 초, 코로나19 상황에서 큰 위력을 발휘한 건강보험은 일반인에게 생소하지만, 진료비 부담을 가중시킨 치료재료 등을 급여화해 보다 촘촘하게 혜택을 확대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강은진

참고 자료 보건복지부,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궁·난소 등 부인과 초음파검사 건강보험 적용 확대

올해 2월부터 자궁‧난소 등 부인과 초음파 검사의 건강보험 적용 범위가 전면 확대됐다. 자궁‧난소 등의 이상 소견을 확인하는 부인과 초음파 검사는 여성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환인 자궁근종, 난소 낭종 등을 진단하기 위한 기본적인 검사 방법임에도 불구하고 그간 4대 중증질환에 한해 제한적으로 건강보험이 적용되어왔다. 그러나 이번 건강보험 적용 확대로 의사의 판단 아래 자궁, 난소, 난관 등에 질환이 있거나 의심 질환이 발생해 의학적으로 검사가 필요한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되고, 이후 새로운 증상이 나타나거나 경과관찰이 필요한 경우 추가적 검사(정밀 초음파 대상 환자 연 1회, 시술‧수술 후 효과 판정 시 제한적 초음파 1회 인정)도 보험이 적용된다. 경과관찰 기준 및 횟수를 초과해 검사를 받는 경우에도 보험이 적용되며 본인부담률만 80%로 높아진다. 이번 건강보험 적용 확대로 여성생식기 질환자의 의료비 부담이 1/2에서 1/4 수준까지 경감되었고, 이에 따라 연간 약 600만~700만 명이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