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SOS

미리 등록하세요 위급할 때 나를 살리는
119 안심콜 서비스

119에 신고를 해본 사람은 알 것이다. 상황을 설명하고 도움을 요청하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
응급 상황에 빠르게 대처하고 싶다면 ‘119 안심콜 서비스’를 이용해보자.

강보라

119는 응급 상황 발생 시 당사자나 주변인이 전화로 신고하는 것 이 일반적이다. 이때 환자 상태나 지병 확인 등에도 상당한 시간 이 소요된다. 촌각을 다투는 심‧뇌혈관질환이나 기저질환자라면 골든타임을 놓칠 수도 있다.
이럴 때 유용한 것이 ‘119 안심콜 서비스’다. 119안전신고센터(소 방청)에서 운영하는 119안심콜 서비스는 미리 등록해둔 전화번 호로 119에 신고하면 주소와 연락처, 지병과 복용약 등 정보가 구 급대원에게 바로 전달된다. 등록 정보가 119 상황실에 즉각 나타 나면서 거주지 또는 신고지로 신속하게 출동이 가능한 신고 체계 다. 특이 체질이나 특정 질환을 미리 파악하면 필요한 처치나 피해 야 할 약제 등을 선택할 수 있고, 적절한 병원 이송까지 원스톱으 로 이루어진다. 환자, 장애인, 임산부, 독거노인 등 119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아주 요긴한 제도다. 만약 보호자가 없을 때 119에 신고하면 등록된 보호자의 연락처로 문자 통보도 되니 안 심할 수 있다. 홈페이지 등록이 어려운 어르신은 가까운 소방서에 서도 등록이 가능하니 지금 바로 신청하자.

신청 등록

119안전신고센터 http://u119.nema.go.kr

신청 대상

본인 혹은 대리인(보호자, 자녀, 사회복지사 가능)

제공 정보

개인 정보(주소, 연락처), 보호자 연락처, 혈액형, 지병, 복용 약물

등록 과정

인터넷을 통해 본인 또는 대리인 등록 (약관 동의, 실명 인증 후 대리인 등록 가능)

휴대폰 및 일반‧유선전화 번호 등록 (등록된 전화기로 119 신고해야 정보 활용 가능/ 휴대폰 신고 시 위치 파악 후 출동 )

혈액형, 지병 및 복용 약물 입력 (지병이나 연락처 등 개인 정보 변경 시 홈페이지에서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