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 힐링 타임

향기롭고 촉촉한 SM 아로마 수제 비누 만들기 체험

천연 재료로 만든 수제 비누는 기분 나쁜 오염은 제거하고 기분 좋은 향기와 촉촉한 감촉을 남긴다. 민원인의 불편을 개운하게 해소하는 든든한 고충 해결사, SM을 닮았다. 여기 비누 향보다 진한 사람의 향기와 친절이 돋보이는 이달의 SM이 수제 비누 만들기에 나섰다.

길현정

사진 지다영

장소 캐치커리어 사회적협동조합

(왼쪽부터) 정해린 주임, 김여진 주임, 김동연 주임, 김기민 주임, 최시은 주임, 김성진 주임, 이보성 센터장, 이상아 주임
향기로 가득한 힐링 시간

성큼 다가온 여름이 실감 나는 6월의 어느 날, 힐링 타임을 위해 8명의 SM이 상지대 대학원관에 모였다. 손 씻을 일이 많은 요즘 같은 시기에 딱 알맞은 비누 만들기 체험이라는 소식에 SM들은 초반부터 적극적인 태도로 임했다. 우선 커다란 비누 베이스 덩어리를 잘게 자른 뒤 냄비에 담아 불에 올렸다. 베이스가 녹는 사이 SM들은 갖가지 모양의 틀과 아로마 오일, 색소들을 보며 어떤 조합으로 비누를 만들지 생각에 빠졌다. 지사 화장실에 비누를 가져다 두겠다는 김여진 SM은 “직접 만든 비누로 지사 직원의 청결 유지를 돕고 부드러운 손을 지켜주고 싶다”며 비누에 넣을 색과 향을 신중하게 골랐다. 종이컵에 액체가 된 비누 베이스를 붓고 각자 선택한 아로마 오일과 색소를 첨가했는데 가장 인기 있는 향은 여름에 어울리는 상큼한 레몬그라스였다. 종이컵을 젓기 시작하자 내용물이 아름다운 색으로 물들며 체험실에 향기가 퍼져갔다.

고체 상태의 비누 베이스를 녹이기 위해 잘게 자르는 모습
다양한 색소와 오일을 첨가한 비누 베이스를 틀에 넣어 굳히면 나만의 비누가 완성된다.
민원인의 고충 씻어주고파

자신이 고른 색소와 오일, 향을 첨가한 비누 베이스를 잘 섞은 뒤 틀에 넣어 굳히면 수제 비누가 완성된다. 단순한 작업이지만 신경 쓸 게 많다. 색소 가루가 뭉치지 않게 젓고, 굳기 전에 틀에 부어 거품을 제거하는 소독용 알코올을 뿌리는 것도 잊어선 안 된다. 민원인들에게 각종 절차를 꼼꼼히 안내하고 친절하게 응대한 것을 칭찬받아 한자리에 모인 SM들답게 서로 빠뜨린 것은 없는지 확인하며 작업을 이어갔다. 마지막으로 잘 굳은 비누에 공기가 닿지 않도록 랩으로 감싸 포장까지 마쳤다. 노모와 단둘이 생활하는 민원인의 장기요양등급 신청을 도와 이달의 SM에 선정된 이보성 SM은 “퇴직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후배들에게 좋은 모습을 보이고 떠날 수 있게 돼 이 자리가 영광스럽다”며 직접 만든 비누를 들어 보이곤 미소 지었다. 8명의 SM은 민원인의 고민을 씻은 듯이 해결해주는 공단 직원이 되자고 다짐하며 체험을 마무리했다.

MINI INTERVIEW
이보성 센터장

28년 만에 SM으로 선정돼 감회가 남다릅니다. 잘 따라주고 열심히 하는 팀원들 덕분이라고 생각해요.

최시은 주임

본부 빅데이터실에서 근무 중이에요. 기회가 되면 데이터 분석을 공부해서 업무에 적용하고 싶습니다.

김여진 주임

코로나19로 많이 지치고 힘들었는데, 칭찬 글을 읽고 다시 열심히 달릴 힘을 얻었어요.

이상아 주임

공단에 들어온 지 10개월 만에 SM이 돼서 조금 부끄러워요. 초심을 잃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김성진 주임

그동안 많이 가르쳐주시고 도와주신 이현숙 과장님에게 오늘 만든 비누로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어요.

김동연 주임

작은 친절에도 고마움을 느낀 민원인이 좋은 분이신 거 같아요. 변치 않는 모습 보여드릴게요.

정해린 주임

장기요양등급 심사 연기로 힘드셨을 민원인께서 오히려 감사하다고 말씀해주셔서 큰 보람을 느꼈어요.

김기민 주임

하던 대로 했을 뿐이에요. 항상 친절한 울산남부지사 전체 직원들을 대신해서 받았다고 생각합니다.

‘SM 힐링 타임’은 강원도 사회적 경제 기업과 함께합니다

캐치커리어 사회적협동조합은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해 직업교육, 취업 컨설팅, 취업 프로그램 운영, 커리어 프로그램 개발 및 자격 과정 등을 운영하고 있다.

위치 강원도 원주시 상지대길 82 상지대학교 대학원관 1층
문의 033-763-7779

친절한 민원 해결로 민원인에게 칭찬을 받아 ‘친절 직원’으로 뽑힌 공단 직원

이달의 SM(Service Master)

빅데이터실 최시은, 관악지사 양송연, 송파지사 이상아, 평창영월지사 김성진, 홍천지사 박현빈, 울산남부지사 김기민, 부산남부지사 황승욱, 김해지사 박설순,
달성지사 정여원, 문경예천지사 김여진, 영천지사 최민석, 광주북부지사 이옥진, 전주북부지사 고은지, 해남진도지사 강승훈, 청주서부지사 이재혁, 청주동부지사 이슬비, 보령서천지사 정해린, 동두천연천지사 이보성, 인천계양지사 안지현, 안산지사 김동연, 이천지사 민경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