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들의 소확행

우리들의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일상에서 소소하게 누리는
나만의 행복은 무엇인가요?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은 무엇인지
<건강보험> 독자들의 사연을 소개합니다.

김장의 즐거움

황현자(경기도 화성시)

해마다 김장철이면 모두가 큰 연례행사처럼 야단법석이다. 특히 우리 시어머니는 그즈음의 전화 대부분이 김장 준비 이야기다. 일주일 전부터 젓갈을 준비하고, 파와 마늘·생강 그리고 고춧가루를 비롯한 갖은양념을 시골에서 보내주는 시어머니의 손길에서부터 김장이 시작된다. 매년 김장할 때마다 이웃에 사는 상현 엄마와 혜란 엄마의 도움을 받는데, 나에겐 빼놓을 수 없는 품앗이 행사다.

상현 엄마가 아침 일찍 우리 집에 오면 먼저 소금에 절인 배추를 크나큰 바구니로 옮기고 각종 양념 재료를 섞는다. 그리고 그 김칫소를 배추 속에 넣으면서 본격적으로 김장이 시작된다. 남편도 도와준다며 무거운 배추를 옮기거나 그릇도 챙겨 준다.

드디어 김장이 끝나고 저녁 밥상에 김장 김치를 올린다. 온 가족의 젓가락은 새로 담근 김치 그릇으로 몰린다. 이웃집 혜란 엄마도 김치를 두 포기 가져가더니 이틀 만에 동났다며 두 포기를 더 달라고 한다. 평소 밥을 적게 먹던 남편과 우리 아이들도 김장만 하면 한 그릇씩 더 먹는다.

매년 김장 때면 옆집에도 한두 포기 전해준 습관대로 이번에도 갖다주었더니 어떻게 하면 이리 맛있게 담그는지 그 비법을 알려달라고 말한다. 올해도 어김없이 김장을 끝내고 나니 마음이 한결 가벼웠다.

작지만 소중한 나의 보물

김혜선(부산시 사하구)

작은 것 하나에도 마냥 기뻐하던 시절이 있었다. 친구들과 구슬치기할 때 갖고 놀던 유리구슬과 문방구 앞에 있는 뽑기 기계에서 나온 100원짜리 반지 같은 그다지 쓸모없어 보이는 물건들이 나의 가장 아끼는 보물이던 어린 시절에, 나의 또 다른 소중한 보물은 우표였다.

그 시절엔 엄마에게 용돈을 받으면 바로 우체국으로 달려가 새로 나온 우표를 사곤 했다. 두 손에 새 우표를 받았을 때의 그 행복감은 요즘 최신형 휴대폰을 샀을 때의 기분과 비슷했던 것 같다. 좋아하는 우표를 하나씩 모을 때마다 조심스레 꽂아둔 우표책은 내게 굉장히 소중한 보물책이기도 했다.

이제는 우표를 사용하는 사람이나 모으는 사람도 드물지만, 나는 여전히 우표라는 이 작은 인쇄물에 빠져 있다. 가끔씩 예전에 내가 모은 우표책을 꺼내 보노라면 그 시절에 무슨 특별한 일이 있었는지, 우표 한 장 한 장에 어떤 스토리가 담겨 있는지 예전의 추억들이 하나둘씩 떠오른다.

어릴 때부터 우표를 모은 추억은 성인이 된 지금까지도 취미 활동으로 계속 이어지고 있다. 요즘은 어린 내 아이에게 모은 우표를 보여주기도 한다. 아이는 처음엔 관심이 없다가도 나중엔 새로운 것을 볼 때처럼 좋아하는 것 같다. 우표책을 한 장씩 넘길 때마다 신기해하는 아이의 눈빛에서 어릴 적 내 눈빛을 보는 것 같다. 나중에 좀 더 크면 아이에게도 우표를 모으는 취미를 가르쳐줄 생각이다.

스마트폰에 익숙한 요즘 친구들은 잘 쓰지도 않는 우표를 왜 모으는지 의아하게 생각할 수도 있을 것 같다. 하지만 우표 안에 들어 있는 미술 작품과 유명 인물,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캐릭터를 보면 나만의 작은 박물관, 미술관을 가진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우표를 수집하고 감상하는 일은 많은 사람에게 권하고 싶은 나의 행복이자 취미다.

여러분의 ‘소확행’은 어떤 것인가요?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이라는 말을 줄여 소확행이라고 합니다. ‘우리들의 소확행’은 거창하지는 않지만 일상에서 소소하게 누리는 나만의 행복이 무엇인지, 나를 행복하게 만드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소개하는, 독자 여러분을 위한 지면입니다.
여러분의 작은 행복 이야기를 <건강보험>에 보내주세요. 채택되신 분께는 소정의 모바일 상품권을 드립니다.

원고 분량 원고지 4매 이내(A4 반 장 이내, 10point 기준)
원고 마감 상시
응모 방법 우편 또는 이메일로 사연을 보내주세요.
우편 주소 26464 강원도 원주시 건강로 32 국민건강보험공단 홍보실 정기간행물 담당자 앞 (이름, 주소, 우편번호, 전화번호 잊지 말고 적어 보내주세요)
E-mail webzine@nhis.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