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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충청지역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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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충청지역본부 부서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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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업무/연락처

각 부서의 업무와 연락처를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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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부서별 주요업무

부서별 주요업무

행정지원부

  • 행정지원1팀
    - 지역본부 기본운영계획 수립/조정 및 업무총괄에 관한 사항
    - 지사 기관운영 실태 지도점검 및 정기재물조사에 관한 사항
    - 물품구매 및 사무환경에 관한 사항
    - 지사 홍보계획 검토/조정 및 관리에 관한 사항
  • 행정지원2팀
    - 지역본부 예산편성, 지사 예산요구내역 정리 등에 관한 사항
    - 지역본부 및 지사 예산배정 및 예산집행실적 관리에 관한 사항
    - 지역본부 및 지사 일반회계/특별회계 및 결산총괄 등에 관한 사항
    - 지역본부 및 지사 임대/임차 등 사옥관리 총괄에 관한 사항
  • 행정지원3팀
    - 지역본부 및 지사 직원의 복무관리 등에 관한 사항
    - 지역본부 및 지사 호봉관리 및 근무성적평정관리 등에 관한 사항
    - 지역본부 및 지사 인사위원회 운영 등에 관한 사항
    - 지역본부 및 지사 교육훈련/고충처리/정원조정 관리에 관한 사항
  • 행정지원4팀
    - 지역본부 및 지사 평가 지원 및 제안제도 등에 관한 사항
    - 민원예방 업무 및 감사요구에 관한 사항
    - 인터넷 사이버 민원관리 및 종합민원 대책 수립 등에 관한 사항
    - 관할지사 민원사무처리 지도 등에 관한 사항

자격부과부

  • 자격부과1팀
    - 가입자 자격관리(취득, 상실 등)에 관한 사항
    - 외국인 및 재외국민 자격취득, 상실에 관한 사항
    - 4대 사회보험 자격관련업무에 관한 사항
    - 가입자(피부양자포함) 부과관리에 관한 사항
    - 가입자 보험료 조정/경감업무에 관한 사항
    - 가입자 보험료 정기고지 및 시행, 발부계획에 관한 사항
  • 자격부과2팀
    - 사업장 적용 및 탈퇴에 관한 사항
    - 사업장관리 개선방안에 관한 사항
    - 사업장 확대추진 방안에 관한 사항
    - 사업장 관리 및 EDI에 관한 사항
    - 4대 사회보험 사업장관련업무에 관한 사항

징수부

  • 징수1팀
    - 연금보험료 징수,체납처분, 기여금 등에 관한 사항
    - 고용·산재보험료 징수,체납처분, 분할납부 신청등에 관한 사항
  • 징수2팀
    - 사회보험료등의 정기고지, 자동이체, 전자고지 등에 관한 사항
    - 체납관리대상세대에 대한 실태분석 및 대책 수립 등에 관한 사항
    - 가입자 보험료 납부증명서 발급관리 등에 관한 사항
  • 징수3팀
    - 체납사회보험료등 특별관리대상에 대한 징수관리 사항
    - 이의신청, 소송 및 공매등에 관한 사항
    - 보험료 체납처분/결손처분/소송 지원 및 업무지도 등에 관한 사항

보험급여1부

  • 보험급여1부1팀
    - 현금급여비(요양비, 장애인보장구) 지급에 관한 사항
    - 요양급여비용 및 의료급여비용 지급에 관한 사항
    - 본인부담금 환급금 및 본인부담액상한제에 관한 사항
    - 치과(노인틀니, 임플란트, 치석제거)에 관한사항
    -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사업에 관한사항
  • 보험급여1부2팀
    - 재난적의료비 지원사업
    - 요양급여내역 외부기관 제공
  • 보험급여1부3팀
    - 기타징수금 관리
    - 부당수급, 상해요인, 체납후진료에 관한 사항
  • 보험급여1부4팀
    -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지원

보험급여2부

  • 보험급여2부1팀
    - 요양기관 행정처분 사후관리에 관한 사항
    - 보험자 이의신청 등에 관한 사항
    - 중복청구요양급여비 환수 및 요양기관 이의신청 심사에 관한 사항
    - 진료받은 내용안내 및 진료내용 상세확인에 관한 사항
  • 보험급여2부2팀
    - 부당청구 요양기관 신고관련 상담·접수·확인처리에 관한 사항
    - 보건복지부 현지조사 지원에 관한 사항
    - 요양기관 방문확인 의뢰에 관한 사항
    - 사법기관 수사의뢰 업무 전반에 관한 사항
  • 보험급여2부3팀
    - 개설기준 위반 조사,조사지원,수사의뢰,사후관리에 관한 사항
    - 불법의료기관 대응협의체 구성 및 운영에 관한사항
    - 의료협동조합 개설 의료기관 지원에 관한 사항
  • 보험급여2부4팀
    - 개설기준 위반 징수 총괄
    - 개설기준 위반 체납처분,강제집행, 채권보전에 관한 사항
    - 개설기준 위반관련 진료비 지급보류(거부)

건강관리부

  • 건강관리1팀
    - 관할지사 건강검진에 관한 사항
    - 건강검진(일반검진, 생애전환기, 영유아) 사업 기본계획 수립 및 관리에 관한 사항
    - 암검진(국가암) 사업 기본계획 수립 및 관리에 관한 사항
  • 건강관리2팀
    - 관할지사 보건교육 및 생활체육(노인관련포함)에 관한 사항
    - 건강증진사업에 관한 사항
    - 검진사후관리에 관한 사항
  • 건강관리3팀
    - 검진기관 지정 및 취소에 관한 사항
    - 검진기관 질관리 및 평가에 관한 사항
    - 검진기관 지도 점검 및 환수에 관한 사항

장기요양1부

  • 장기요양1부1팀
    - 장기요양보험 기본운영 계획 수립·조정 총괄
    - 운영센터 기관운영실태 지도점검
    - 운영센터장 회의 운영
  • 장기요양1부2팀
    - 인정관리 및 인정조사 지원
    - 장기요양등급판정위원회 구성·운영 등 총괄
    - 이용지원업무 총괄
  • 장기요양1부3팀
    - 장기요양급여 사전·사후관리
    - 재가급여 전자관리시스템(RFID) 관리
    - 장기요양급여·심사 관리
  • 장기요양1부4팀
    - 요양보호사 직무교육 및 치매전문교육
    - 장기요양기관 운영지원

장기요양2부

  • 장기요양2부1팀
    - 현지조사 지원 기본계획 수립 및 결과분석에 관한 사항
    - 부당청구 재발방지 교육 등에 관한 사항
    - 장기요양 부당청구에 관한 사항
    - 일반 민원처리에 관한 사항
    - 현지조사 지원 및 기획현지 확인심사에 관한 사항
  • 장기요양2부2팀
    - 환수예정통보 의견 접수 및 답변에 관한 사항
    - 현지조사 후 환수(환수예정·결정통보·징수이관) 관리
    - 현지조사 관련 이의신청, 심사청구, 행정소송에 관한 사항
    - 현지조사 관련 수사의뢰 및 고발에 관한 사항
    - 장기요양 부당청구에 관한 사항
    - 현지조사 지원 및 기획현지 확인심사에 관한 사항
  • 장기요양2부3팀
    - 부당청구 신고 포상금 접수 및 관리에 관한 사항
    - 현지조사 지원 결과 심의위원회 관리
    - 장기요양 부당청구에 관한 사항
    - 현지조사 지원 및 기획현지 확인심사에 관한 사항
  • 장기요양2부4팀
    - 장기요양기관 평가계획 수립 및 일정관리에 관한 사항
    - 장기요양기관 평가자문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
    - 장기요양기관 외부평가자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
    - 평가관련 각종 보고서 작성 및 통계관리에 관한 사항
    - 평가관련 문서관리 및 등록에 관한 사항
    - 장기요양기관 평가담당자 권한 관리에 관한 사항
    - 기타 팀 서무업무에 관한 사항
    - 장기요양급여 평가 실시
  • 장기요양2부5팀
    - 장기요양기관 평가결과 관리 및 가산금 지급에 관한 사항
    - 평가 하위기관 서비스 질 관리업무에 관한 사항
    (사후관리, 멘토링, 현장컨설팅 업무 등)
    - 평가관련 특화사업 및 설문, 모니터링 등에 관한 사항
    - 장기요양급여 평가 실시
  • 장기요양2부6팀
    - 장기요양기관 평가결과 관리 및 가산금 지급에 관한 사항
    - 평가 하위기관 서비스 질 관리업무에 관한 사항
    (사후관리, 멘토링, 현장컨설팅 업무 등)
    - 평가관련 특화사업 및 설문, 모니터링 등에 관한 사항
    - 장기요양급여 평가 실시

고객상담부

  • 고객상담1팀
    - 팀 운영에 관한 사항
    - 팀 기획, 예산, 일반행정(서무)업무, 회계, 홍보 등 관리
    - 소관 시설관리 및 환경개선 관리
    - 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관리
    - 관할 지사전화 시스템 장애관리, 통화량 관리 및 운영 분석
    - 상담시스템 고객의 소리 관리
  • 고객상담2팀
    - 업무내용(신규/변경 등) 공지 및 전달
    - 근태관리 및 각종 실적보고 등 서무업무
    - 상담원 교육에 관한 사항
    - 상담실적관리에 관한 사항
    - 상담품질결과 분석 및 피드백
    - 일반상담원의 처리 권한이 없는 업무와 상담하기 어려운업무상담
    - 인터넷 상담, 불만민원 처리 등

건강지원센터

  • 건강지원팀
    - 관할지사 검진사후관리, 적정의료이용지원, 만성질환관리사업 기본계획수립 및
      실적관리
    - 건강상담 콜센터 운영에 관한 사항
    - 관할지사 검진사후관리, 만성질환관리 등의 전문상담에 관한 사항
    - 기타 관할지사 검진사후관리, 만성질환관리 사업에 관한 사항

대전집중화센터

  • 업무집중화1팀
    - 외부기관 자료제공에 관한 사항
    - 가입자 권리구제신청서(우편, 팩스, 방문) 접수처리
    - FAX업무(분배, 가입자 자격취득 및 상실, 피부양자 취득 및 상실,
       근무처변동, 기재사항변경 등)
  • 업무집중화2팀
    - 가입자 권리구제신청서(우편, 팩스, 방문) 접수처리
    - 자격변동자료(본통 등) 전산처리 및 관할지사 지원
    - 피부양자 연계 전산처리 및 관할지사 지원

소송전담부

  • 소송전담팀
    - 구상금 및 민사상 부당이득금 관련 제소 및 피소건 소송업무수행
    - 기타 타부서 법률상담 조력 등
    - 국가를 상대로 하는 행정소송(피소건) 등 수행
    - 그 외 지사 기타징수금 등 시효도래건 소송안내 및 그 조치에 관한 사항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