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IS NEWS
2024.06 Vol. 308
대표 사회공헌사업 ‘하늘반창고 키즈’ 선포
공단은 4월 30일 공단의 임원과 전국 지사장이 모이는 ‘전국 지사장 회의’에서 공단 대표 사회공헌사업인 ‘하늘반창고 키즈’의 시작을 알리는 선포식을 가졌다. 이 사업은 전년도에 출생한 복지시설 입소아동들을 선정하여 성인(만 18세)이 될 때까지 지원하고, 전국 178개 지사에서 해당 시설과 결연을 맺고 매 분기 방문봉사활동을 하며 지속적으로 정서를 교감하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또 공단이 이미 추진하고 있는 사회공헌사업인 육아용품 지원, 진료비 지원, 학습권 강화 사업 등과도 연계하여 아동 성장단계별 맞춤형 지원이 함께 이루어지게 된다.
2025년 수가협상을 위한 상견례 자리 마련
공단은 5월 3일 서울가든호텔에서 2025년도 요양급여비용 계약의 성공적인 체결을 위해 의약단체장들과 만남의 자리를 마련하고 오찬을 함께했다. 정기석 이사장은 “전공의 집단행동으로 비상진료체계가 계속되는 어려운 여건에서도 의료 현장에서 환자 진료에 전념하는 의료진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라고 마음을 전하며, “공단은 공단의 핵심 가치인 소통과 배려를 실천하고자 ‘소통과 배려로 국민과 함께하겠습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5,140만 가입자들의 건강관리에 매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양질의 의료를 적기에 공급하고 보험재정을 안정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2년 연속 ESG 우수기업 종합대상 수상
공단은 한국언론인협회가 주관하고 기획재정부, 보건복지부 등 정부기관·단체 등이 후원하는 ‘제18회 국가지속가능 ESG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2년 연속으로 공공기관 부문 종합대상을 수상했다. 올해 18회째를 맞이한 ‘국가지속가능 ESG 콘퍼런스’는 지속가능한 ESG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탁월하게 추진하고 있는 기업과 기관을 선정하여 시상한다. 공단은 디지털 행정서비스 강화, 의료폐기물 관리, 친환경·고효율 사옥 구축·운영 등 환경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중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다양한 동반성장 사업 추진으로 ‘2023년 동반성장 유공 분야 국무총리 표창’이라는 결실을 이룬 바 있다.
2024년 건강보험 국제포럼 개최
공단은 5월 13~14일, 보건의료 분야 국제기구 관계자, 국내외 유명 학자 등 150여 명이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2024년 건강보험 국제포럼(NHIS Global Forum 2024)’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보건의료의 미래: 지역기반, 개인 맞춤, 디지털 혁신’을 주제로 선정해 국내외 전문가를 비롯하여 ISSA(국제사회보장협회), WHO WPRO(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지역사무소), 하버드의대, 국립대만의대 등에서 유명 석학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이번 행사는 3개 분과로 구성되어 13일에 ‘지역 기반의 포괄적 건강·의료 서비스 발전 방안’, 14일에는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와 정책적 함의’,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의료 혁신’을 살펴보았다.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활성화 위해 한국관광공사와 업무협약 체결
공단은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을 활성화하고자 한국관광공사와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에 있는 한국관광공사 본사에서 업무협약(MOU)을 맺고 공동 행사를 개최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양 기관은 공단의 ‘건강생활실천지원금제’ 시범사업과 공사의 ‘코리아둘레길 걷기’ 사업을 연계한 ‘코리아둘레길 걷기 인증 행사’를 공동으로 추진하게 되었다. 상반기에는 ‘코리아둘레길 걷기 인증 행사’가 5월 3일부터 7월 2일까지 진행되며, 하반기에는 9월 중 한국관광공사의 저탄소여행주간에 맞춰 걷기 행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KBS 방송국·공단, 특사경 홍보 방송 실시
공단 원주횡성지사는 ‘특사경 바로 알기 시리즈’를 제작하여 4월 26일 KBS 방송국과 실시간 라디오 방송을 진행했다. 특사경 바로 알기 시리즈는 총 3편으로 구성되어 <라디오에 물어보세요> 프로그램에서 6월까지 방송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원주·횡성·평창·영월 등의 지역에 방송되었고, 청취자 즉석 통화연결로 특사경 도입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어 높은 관심과 호응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