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NHIS 뉴스

오디오북 듣기

NHIS NEWS

2023.11 Vol. 301

2023년 국정감사 수감 모습

2023년 국정감사 수감

10월 18일 국회에서 보건복지위원회의 공단에 대한 국정감사가 실시됐다.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번 국정감사에서 정기석 이사장은 공단 관련 업무 현황을 설명했으며 이어서 24명으로 구성된 위원들의 질의에 성실히 답변했다. 감사는 각 감사대상기관의 운영 전반에 관한 현황보고 청취와 자료제출 요구, 정책질의, 현장 또는 문서 확인 방법으로 실시됐으며 25일 종합감사를 끝으로 마무리됐다.

이사장 채널A ‘민생을 부탁해’ 출연 모습

이사장 채널A ‘민생을 부탁해’ 출연

10월 9일 정기석 이사장이 채널A ‘뉴스A 라이브-민생을 부탁해’ 코너에 출연해 이사장 취임 소회와 향후 공단 운영 방안에 대해 이야기했다. 정 이사장은 공단 운영과 관련하여 임직원과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올바른 조직문화를 조성해 신뢰받는 공단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또 필수의료 강화, 사무장병원과 면허대여약국 단속을 위한 특사경 제도 도입, 새롭게 시행되는 소득정산 제도 등 공단 이슈에 대해 앵커와 대담형태로 이야기를 나눴다.

이사장 ‘기억해 챌린지’ 참여 사진

이사장 ‘기억해 챌린지’ 참여

공단 정기석 이사장이 한국일보가 주관하는 치매인식 개선 캠페인 ‘기억해 챌린지’에 참여했다. ‘치매 실종 노인들의 안전한 귀가’를 바라는 의미를 담은 이 챌린지는 참여자가 다음 참여자를 지목하는 릴레이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정기석 이사장은 보건복지부 이기일 1차관의 지목으로 참여했다. 치매 어르신에게 관심을 부탁하는 메시지와 무한대 동작을 그리는 참여인증 홍보영상을 촬영해 10월 6일 공단 SNS에 게시했으며 후속 주자로 김호일 대한노인회장, 원강수 원주시장을 지목했다.

소비자단체 대표자 간담회 개최 사진

소비자단체 대표자 간담회 개최

공단은 9월 22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소속 단체 대표들과 간담회를 개최해 건강보험 관련 주요 정책과 현안을 논의하고 제도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공단은 이번 간담회를 통해 안정적인 재정관리를 위한 소득 부과 건강보험료 정산제도와 공단 특사경 도입 추진에 관한 주요내용을 논의하면서, 초고령사회 진입, 만성질환의 증가, 불확실한 경제상황 등 공단을 둘러싼 사회경제적 환경 변화에 대비해 더 안정적인 보험재정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지역주민 대상 담배소송 홍보 사진

지역주민 대상 담배소송 홍보

공단은 지난 9월 22~24일까지 3일간 열린 ‘2023 원주 댄싱카니발’에서 담배소송 항소심을 홍보하고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지지를 호소했다. 공단은 행사 참가자 등 원주시민들을 대상으로 담배소송 홍보부스를 운영하여 흡연의 유해성을 강조하고 담배소송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했다. 또 공단 담배소송의 당위성을 알리고 흡연으로 인한 폐암 등 발병에 담배회사의 책임을 촉구하며 시민들의 지지서명 등 캠페인을 벌였다.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행복글판 새 단장 사진

가을의 시작을 알리는 행복글판 새 단장

공단은 가을을 맞아 원주본부 사옥 외벽 ‘행복글판’을 새로 단장했다. 2017년 처음으로 행복글판을 설치한 이래 분기별로 내용을 바꿔왔으며, 올해 가을편의 문구로는 “살랑살랑 바람의 소리를 들어요”가 선정되었다. 이번 행복글판 문구는 건강보험 혜택 체험수기 내용 중 인공와우 수술을 통해 세상의 소리를 듣게 된 스토리를 모티브로 제작되었으며, 이미지는 노랗게 물든 은행나무 아래서 바람이 부는 소리를 듣고 있는 모습을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