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세상 읽기

똑똑한 라이프파트너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의 세계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는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와의 대화를 통해 정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궁금한 것 알려주고 필요한 것 찾아주고 좋은 것 권해주고, 심지어 예약까지 한 큐에 끝내준다. 놀랍도록 편리한 AI의 진화.

오디오북 듣기

  편집실

AI 인공지능과 채팅하는 일러스트

대화형 AI 선두주자 ‘ChatGPT’

미국의 인공지능 연구소인 오픈에이아이(OpenAI)가 개발한 대화 전문 인공지능 챗봇 ChatGPT는 자연어 모델 기반의 딥러닝 시스템으로, 스스로 끝없이 학습하여 채팅하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다. 딥러닝을 통해 수많은 매개변수를 축적하는 ChatGPT는 과거 원하는 정보가 있으면 키워드를 검색한 다음 하나하나 확인하며 필요에 가장 적합한 정보를 찾아야 했던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주며 체계적이고 일목요연한 답변을 제공한다. 이에 더해 뛰어난 인간 언어 이해 능력으로 마치 사람과 이야기하듯 AI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빠르게, 정확하게 ‘Google Bard’

Google Bard는 구글에서 만든 인공지능 기반의 자연어 처리 플랫폼으로, 검색 포털의 대표회사답게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의 다른 서비스와 연동된 정보들을 통합하여 결과물을 제공함으로써 높은 확장성과 안정성을 보이는 것이 강점이다. 서비스 정보 연동을 통해 검색, 유튜브, 지도, 호텔, 항공편, 예약 등을 전개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동의할 경우 개인 계정 활용을 통한 이메일, 문서, 드라이브 내 정보까지 찾아 개인 맞춤형 답변을 제공한다.

어시스턴트 기능 고도화 ‘Alexa 2.0’

아마존이 개발한 대화형 AI, Alexa는 사람과의 뛰어난 상호작용 능력을 강점으로 내세운다. 복잡한 명령을 이해하고 창의적인 작업을 해낼 수 있으며 집안의 전자기기를 조작하는 어시스턴트 기능도 고도화되었다. 스마트홈 장비가 있다면 집안 조명 조도를 세세히 조절하는 것부터 “바닥이 더러운 것 같아”라는 말에 로봇 청소기를 알아서 작동시키기도 한다.

국내 시장 타깃의 ‘Hyper CLOVA X’

네이버가 개발한 Hyper CLOVA X는 한국어를 가장 잘 이해하는 AI이자 국내 클라우드를 활용하는 강력한 보안체계를 내세워 한국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언어적 특성상 우리나라 사람들 입장에서 다른 챗봇보다 훨씬 편리하게 접근이 가능하며 질문의 이해도와 답변의 자연스러움 또한 우수하다. Hyper CLOVA X도 Google Bard와 마찬가지로 딥러닝이 아닌 검색 결과를 기반으로 답변하여 최신성과 정확성이 높으며, 숙소나 교통편 예약 및 사진 업로드나 편집의 기능까지 소화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