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과 함께

고객헌장 실천
우수직원들의 힙한 도전

작고 소중한 화분
‘힙팟’ 만들기

일과 휴식의 균형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요즘이다. 열심히 일한 뒤에는 반드시 휴식의 시간이 필요하다. 잘 쉬어야 다시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다. 달콤한 휴식을 위해 이번 힙팟(Hippot) 만들기에 도전한 직원들은 고객헌장 실천 우수직원으로 업무에 대한 열정을 인정받은 이들이다. 힙팟 만들기에 나선 직원들을 만나보자.

  편집실 사진 백기광

오디오북 듣기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매월 고객헌장 실천 우수직원을 선정하고 있다. 이번 힙팟 만들기 체험에 나선 직원들은 고객헌장 실천 우수직원 중 올 3분기에 선정된 이들로, 강남동부지사 오준택 대리, 해운대지사 손승희 대리, 대구달서지사 임재익 대리, 순천곡성지사 박미경 차장, 음성지사 강한솔 주임, 의정부지사 김병건 주임까지 총 여섯 명이다.

이들은 주어진 역할에 충실하며 친절하게 고객을 응대하는 등 다양한 이유로 고객헌장 실천 우수직원으로 선정됐다. 강남동부지사 민원실에서 근무하는 오준택 대리는 고객 응대 시 고객이 원하는 니즈를 주도면밀하게 파악하고 이에 대해 공단의 규정에 맞춰 할 수 있는 최선을 제공하려고 노력해왔다. 고객은 오준택 대리와 통화 시 “사실에 기반한 원인과 결과를 간결하면서도 자세하게 알게 돼 궁금증이 시원하게 해결됐다”는 피드백을 보냈다. 해운대지사에서 자격부과 업무를 담당하는 손승희 대리는 지난해 민원실에서 근무할 때 고객이 물어본 사항에서 그치지 않고 뒤에 이어질 영향까지 쉽게 설명했고, 이는 고객이 가진 공단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바꾸는 계기가 됐다. 대구달서지사 임재익 대리는 장기요양업무를 담당한다. 그는 장기요양제도는 물론 따뜻한 위로의 말까지 건네며 고객의 마음을 보듬었다. 순천곡성지사 박미경 차장은 순천운영센터에서 장기요양 업무를 수행하며 청렴도와 고객만족도 업무를 전담한다. 고객은 “박미경 차장의 친절한 응대에 감동받았다”는 칭찬 글을 보내왔다.

음성지사 강한솔 주임은 징수팀에서 직장 징수를 담당한다. 그는 제주에서 휴가를 보내는 중 물에 빠진 20대 남성 A씨를 심폐소생술로 살려내 대외적으로도 크게 화제가 됐다. A씨는 퇴원 후 부모님과 함께 지사를 찾아 강한솔 주임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의정부지사 김병건 주임은 초보 개인사업자에게 4대 보험 관련 상담을 자세하고 쉽게 설명해준 사례로 꼽힌다. 최선을 다해 자신에게 주어진 업무를 수행한 이들에게 주어진 힙팟 만들기 체험 시간은 원데이 클래스 이상의 달콤한 휴식이라 의미가 더욱 크다.

열심히 일한 당신을 위한 힐링 타임

전국에서 출발한 고객헌장 실천 우수직원들이 원주 라끄스튜디오에 하나둘 들어섰다. 라끄스튜디오에서는 터프팅과 힙팟 만들기 클래스를 진행하는데, 직원들은 힙팟 만들기 클래스에 도전하기로 했다. 각자 앞에 놓인 작은 화분을 마주한 직원들은 설레는 표정을 감추지 않는다.

힙팟 만들기 과정은 비교적 단순하다. 화분에 질감을 표현하는 페이스트를 올린 뒤 페이스트와 아크릴 물감을 섞어 페인팅, 백드롭 페인팅, 그림 등 기법으로 각자의 취향대로 화분을 꾸민 뒤 작은 식물을 심는 순서로 진행된다.

직원들은 각자 원하는 컬러를 골라 화분에 페인팅하며 손으로 차근차근 작품을 만들어가는 과정 자체를 즐기는 듯했다. 오준택 대리는 쿨톤의 컬러를 사용해 시원한 느낌의 화분을 완성했고, 김병건 주임은 블루와 그린 컬러로 화분을 가득 채웠는데, 주제는 우주에서 바라본 지구라고. 강한솔 주임은 백드롭페이팅 기법을 활용해 꾸민 듯 안 꾸민 듯한 느낌의 화분을 완성했다. 박미경 차장은 파스텔톤의 배경 컬러에 도라지꽃을 그려냈다. 임재익 대리는 그에게서 뿜어져 나오는 밝은 분위기를 그대로 옮겨놓은 듯한 옐로 컬러의 화분에 귀여운 도트 무늬로 포인트를 줬다. 손승희 대리는 옐로 컬러를 바탕으로 백드롭페인팅 기법을 활용해 우아한 느낌의 화분을 완성했다. 이후 이들은 마치 약속한 듯 여섯 명 모두 생선뼈 선인장이라 불리는 피쉬본을 골라 심었다.

작은 피쉬본을 조심스럽게 화분에 옮겨 심은 직원들은 저마다 완성한 힙팟을 들고 밝고 환한 얼굴로 기념사진을 찍으며 추억을 남겼다. 식물 모양은 같았지만 저마다의 취향이 반영돼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6인 6색의 힙팟이 만들어졌다.

오늘 업무에서 벗어나 힐링 타임을 가진 고객헌장 실천 우수직원들은 힙팟을 가지고 다시 각자의 자리로 돌아가 지금까지 그래온 것처럼 성심껏 업무를 해나갈 것이다. 충실히 업무를 하느라 때로 고단할 때도 있겠지만 오늘 만든 힙팟이 그런 그들에게 든든한 응원을 건네리라 기대해본다.

서울강원지역본부

강남동부지사 오준택 대리

원데이 클래스에 처음 도전해봤습니다. 힙팟은 만드는 과정이 생각보다 어렵지 않아서 더 좋았던 것 같아요. 그뿐만 아니라 평소 만나기 어려운 다른 지사 직원들과 특별한 소통의 시간까지 주어져 무척 즐거웠습니다.

부산울산경남지역본부

해운대지사 손승희 대리

어릴 때 좋아했던 솜사탕을 생각하며 만들었어요. 추억도 담고 제 손으로 직접 만들기도 해서 애착 식물이 될 거 같아요. 앞으로 무럭무럭 자라도록 관심을 가지고 잘 키우겠습니다.

대구경북지역본부

대구달서지사 임재익 대리

원데이 클래스는 처음입니다. 오기 전만 해도 ‘잘 만들 수 있을까’ 생각했는데 쉽게 만들 수 있어서 참 다행이었습니다. 새로운 반려식물과 오래오래 함께하고 싶네요.

광주전라제주지역본부

순천곡성지사 박미경 차장

원데이 클래스는 처음이었는데 오늘 체험으로 원데이 클래스의 매력을 확실히 알았어요. 정성을 들이는 만큼 결과물이 예뻐져요. 도라지꽃을 좋아해서 힙팟에 새겨봤어요. 시들지 않고 영원히 살아 있는 도라지꽃이랍니다.

대전세종충청지역본부

음성지사 강한솔 주임

지역문화체험 프로그램으로 도마 만들기 클래스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완제품을 만들기까지 생각보다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함을 알았습니다. 수고가 더해져 다른 제품보다 더 애착이 갑니다.

인천경기지역본부

의정부지사 김병건 주임

손재주가 없어 무언가를 만드는 것을 잘하지 못하는데, 체험할 때마다 그 일을 직업으로 삼고 있는 분들이 대단하게 느껴집니다. 모두 자신만의 강점을 잘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미니 인터뷰

일상에 사랑스러운 힙팟을 더해요

라끄스튜디오 김화영 대표

라끄스튜디오는 터프팅 클래스와 힙팟 클래스를 진행하는 공방이에요. 오늘 도전한 힙팟 클래스는 홈가드닝에 도전하고 싶지만 선뜻 용기가 나지 않는 분들에게 제격이죠. 작은 화분을 만들고 원하는 식물을 식재하면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특별한 반려식물이 탄생해요. 단조로운 일상에 기분 좋은 환기가 될 거예요. 터프팅 클래스는 머리카락 또는 잔디가 촘촘하게 모인 다발을 의미하는 터프트(Tuft)에서 따온 말이에요. 이곳에서는 터프팅건으로 천 위에 잔디 심듯 실을 심는 직조기법을 활용해서 80여 종 컬러의 실로 러그는 물론 거울, 화분, 시계, 미니백, 스툴 등 다양한 소품을 직접 만들 수 있어요. 요즘처럼 서늘한 바람 살랑이는 계절에 딱 맞는 클래스랍니다. 주저하지 말고 도전해보세요.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시 관설안길 15-8 1층

@lac_tufting

https://blog.naver.com/khy226605

0507-1315-26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