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IS 뉴스

NHIS NEWS

2023.06 Vol. 296

공단-아제르바이잔 건강보험청 MOU 체결

아제르바이잔 건강보험청(State Agency on Mandatory Health Insurance) 청장 및 주한 아제르바이잔 대사 등 관계자 7명이 5월 4일 공단을 방문했다. 아제르바이잔 사절단 측은 건강보험제도의 안정적 정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 한국의 건강보험제도 운영경험을 전수받아 자국 제도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자 공단을 방문하였다. 공단과 아제르바이잔 건강보험청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의 보건의료시스템과 건강보험 분야 전문지식 및 재정 효율화를 위한 개선 사례 등을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세미나 및 학술대회 개최 등을 통해 교류협력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몰도바 건강보험청장, 공단 이사장 면담

공단은 세계은행 및 스위스개발청(Swiss Development and Cooperation Agency)과의 협력하에 몰도바 건강보험청에 대한 지식공유사업의 일환으로 5월 15일~19일까지 5일간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몰도바 국민건강보험의 효율적 지출관리를 통한 재정 건전화를 위하여 한국의 경험을 공유하고 전문가 인터뷰 및 세미나를 통해 정책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로, 이온 도돈 몰도바 건강보험청장과 발레리우 사바 스위스개발청 관리자, 일라이 볼로베이 세계은행 관리자 등이 참석했으며, 이들은 16일 건강보험공단본부(강원도 원주시)를 찾아 이사장 직무대리와 건강보험제도의 발전방향에 대한 면담 시간도 가졌다.

2024년 수가협상을 위한 상견례 자리 마련

공단은 5월 11일 서울 가든호텔에서 2024년도 요양급여비용 계약의 성공적인 체결을 위해 의약단체장들과 만남의 자리를 마련하고 오찬을 함께 했다. 올해는 그간 제기된 제도개선 요구에 대해 수가조정률 설정의 객관적 준거가 될 수 있는 모형과 협상구조 개선방안을 마련하여 가입자, 공급자,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활용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한 중점 추진 사항도 밝혔다. 공단은 5월 셋째 주부터 의약단체와 본격적인 협상을 거쳐 국민건강보험법에 의해 계약을 체결했다.

제1회 민원조정위원회 개최

공단은 전 국민 대상의 최다 민원처리 공공기관으로서 적극적인 민원 해결을 위해 5월 2일 제1회 민원조정위원회를 개최했다. 위원회는 공단 민원처리규정 제17조에 근거하여 고객지원실장(조준희)을 위원장으로 민원관련 부장, 감사업무 수행 부장 등 내부위원 4명과 법률전문가, 민원행정 전문가 등을 위촉하여 총 9명으로 구성·운영되었다. 위원회는 △장기 미해결 민원, 반복·다수인 관련 민원에 대한 해소·방지 대책 △거부처분에 대한 이의신청 △소관이 불명확한 민원의 처리부서 지정 △민원 관련 제도 개선사항을 심의·조정하여 최종 결정한다.

국가지속가능경영 ESG 우수기업
종합대상 수상

공단은 5월 3일 한국언론인협회가 주관하고 기획재정부, 보건복지부 등 정부기관·단체 등이 후원하는 ‘제17회 국가지속가능경영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ESG 공공기관 부문 종합대상을 수상했다. 올해 17회째를 맞이한 ‘국가지속가능경영 컨퍼런스’는 ESG경영, 지속가능경영, 동반성장 등 국가경쟁력 확보에 기여하는 기업과 기관을 선정하여 시상한다. 현재룡 이사장 직무대리는 “앞으로도 공단은 지속가능한 건강보험, ESG 경영을 통한 더 건강한 건강보험의 재도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공단과 고용노동부,
안전문화의 전령사로 나서

공단은 고용노동부와 사회 전반에 안전 문화를 확산하고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5월 22일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업무협약식을 체결하고 전 국민 안전 문화 전파에 협력하기로 밝혔다. 이에 공단은 이달부터 11월까지 안전에 대한 관심과 노력을 촉구하는 메시지가 담긴 4대보험 고지서 210만장을 발송하고 6월에는 산업안전 보건 핵심 메시지 확산을 위한 전략적 이벤트도 병행할 예정으로, 이를 통해 국민들이 자연스럽게 안전의 중요성에 대해 인식하고 안전의식이 고취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