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IS NEWS

건보공단, 2020년 균형인사 우수기관 인사혁신처장 표창 수상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10월 7일 인사혁신처가 주관하는 ‘2020년 균형인사 성과공유대회’에서 ‘균형인사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인사혁신처장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균형인사 성과공유대회는 평소 양성평등·장애인·지역인재 등 균형인사 성과 향상에 기여한 기관 및 유공자를 격려하기 위해 2019년부터 실시해오고 있다. 공단은 이번 수상 배경에 대해 2018년 4월 한국장애인고용공단‧장애인단체 등 5개 기관과 ‘장애인 고용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적극적으로 장애인 채용을 확대해 최근 3년간(2018~2020) 정규직 채용인원 3705명의 7.07%인 262명을 장애인으로 채용하는 한편, 장애인의 직장 적응을 돕기 위해 근무 환경 모니터링 실시 결과를 반영해 ‘장애직원 고충상담센터’를 설치하고 ‘장애직원직무배치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등 장애 직원과 비장애 직원이 함께하는 공단 만들기에 적극 노력한 결과라고 밝혔다. 앞으로도 공단은 매년 정규직 채용인원의 7~10% 이상을 장애인으로 채용하고, 향후 5년 이내에 정규직 장애인의 고용 비율을 5%까지 확대하는 한편, 지속적인 근무 여건 개선을 통해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앞장서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 건보공단, 여성청소년에게 보건위생용품 세트
    ‘건이강이 위드(WITH)상자’ 지원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10월 23일(금), 본부사옥이 소재한 원주시의 관내 저소득 여성청소년들의 여성용품 구입 부담을 덜어주고,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기 위해 4000만 원 상당의 보건위생용품 세트 ‘건이강이 위드(WITH)상자’ 400개를 원주시에 전달했다. ‘건이강이 위드(WITH)상자’는 생리대, 파우치, 여드름패치, KF94 마스크, 응원카드 등으로 구성했으며, 3개월 분량으로 제작했다. 지원 대상자는 원주시의 협조로 25개 읍면동에서 선정했으며, 심리적으로 민감한 시기의 청소년들을 위해 실거주지로 개별 배송할 예정이다.
  • 건보공단, 지역주민 위해 용기와 희망의 메시지 담은 행복글판 게시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가을을 맞아 지역주민에게 용기와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는 ‘행복글판’ 가을편을 9월 26일 공단 원주본부 외벽에 설치했다고 밝혔다. ‘행복글판’ 가을편은 코로나19와 자연재해 등으로 지친 국민을 위로하고 용기와 희망의 바람이 불어오길 바라는 마음을 담은 메시지로, 공단 직원들의 공모를 통해 선정되었다. 공단 국민소통실 관계자는 “앞으로도 ‘행복글판’을 통해 국민에게 소소한 행복과 희망을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지역주민들이 직접 ‘행복글판’ 문구를 제안할 수 있는 기회도 만들어 공단과 주민 간 활발한 소통 창구를 만들어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2020년 보건복지부 주관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지원 사업’ 선정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이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지원 사업 대상 의료기관’으로 선정됐다. 지난 7월 기획재정부가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 중 디지털 뉴딜 비대면 스마트 의료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보건복지부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스마트병원 서비스 모델을 확산하기 위한 선도모델 개발 사업에 참여할 의료기관을 공모했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코로나19에 대한 우수한 방역 경험을 바탕으로 인근 파주의료원, 지역 요양병원, 보건소,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와의 연계를 통한 SSaFE-Net(Smart Safe and Fast for Everyone in Network)을 구축한다는 사업수행 계획으로 선정됐다. 이번 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은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인공지능 환자 관리 시스템을 이용한 지역사회 감염병 신속대응 시스템을 구축해 경기 서북부 지역을 감염병 안심 지역으로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김성우 병원장은 “공공의료기관인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이 중심이 되어 고양・파주 지역사회에 SSaFE-Net을 구축하고, 향후 이 모델을 타 지역에도 전파하고 확산하는 것이 이번 사업의 핵심이다”라고 말했다.
  • 건보공단 인재개발원, 추석 명절맞이 나눔 활동 실시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추석을 맞아 9월 24~25일에 공단 인재개발원이 위치한 제천시에서 도움을 요청한 취약계층과 인근 자매결연 마을에 따스한 나눔의 손길을 전했다. 이번 나눔 활동은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비대면으로 이루어졌으며, 추석 명절을 맞아 지역사회의 어려움을 겪는 취약계층 15세대에 생필품을, 자매결연 마을은 필요한 가전제품 목록을 받아 전달했다. 건보공단 인재개발원 현재룡 원장은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함께 상생할 수 있도록 협력하는 방안을 모색해 사회적 가치를 실천하는 인재개발원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건보공단, 감염병 예방 주거 환경 위해 지역사회 연합봉사활동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지역사회 감염병 예방을 위해 위생 환경 개선 등 주거 취약 세대에 대한 연합봉사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건보공단 건이강이봉사단과 원주시 나눔봉사단 등 40여 명은 9월 23일 원주시 국민체육센터 앞 광장에서 이동 세탁 차량 2대를 이용한 빨래 봉사와 질병예방교육을 실시하였다. 장애인 등 감염병 취약 세대의 의류 및 침구세탁의 빨래 봉사와 함께, 공단 임직원들이 조성한 사회공헌기금으로 마련한 침구류 1300채(공단 1000채, 나눔봉사단 300채), 마스크 1만3000개 등의 물품을 원주시에 후원했고, 도배 및 노후장판 교체 등 주택 위생 환경 개선 활동을 벌였다.